2022 언택트 시대의 트렌드, AI면접 파헤치기

AI, AI면접, AI채용, AI역량검사, 인공지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면접과 AI면접 이 늘어나며 최근 AI면접 준비를 돕는 학원이나 인터넷강의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SK, LG, 삼성 등 다양한 기업에서 AI 면접 을 선택하고 있는데요. 현재 200곳이 넘는 기업에서 AI면접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AI채용 에 있어 기계가 인간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는가나 공정성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뜨거운 감자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정성 지표를 만드는 작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듯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은 AI면접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I면접 이란?

AI면접, AI역량검사, 언택트 면접, 비대면 면접, AI채용

AI면접 은 인공지능 기술, 빅데이터 기술, 딥 러닝 기술을 기업의 면접 과정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기존 채용 방식이 시간과 비용을 많이 들여야 해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에서 AI채용 트렌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요. AI채용 은 앞으로 더 고도화 될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좋아질 효용성에 따라 더 많은 기업이 선택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기업이 채용과정에 AI역량검사 나 AI면접 을 넣기 시작한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요. 채용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비리를 막으며, 기업의 인재상과 직무에 딱 맞는 지원자를 AI면접 질문 을 통해 최대한 공정하게 뽑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 많은 입사지원자와 마주하며, 여러 단계를 거쳐 사람을 뽑아야 하기 때문에 어마어마한 공수가 들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과정에서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 AI채용 인 것입니다.


2. AI면접 구성

AI면접, AI면접 질문, AI면접 구성, AI면접 평가항목, AI면접 방식

AI면접 질문 의 구성과 순서, 종류는 기업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AI면접 질문 은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과 직무에 따라 다르게 배치되기 때문에 아래에서는 일반적인 구성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적인 면접 형태 : 질문과 답변

  • 본인 확인 등록
  • 기본 면접
  • 상황 대처 면접
  • 심층 면접

2. AI역량검사 : 문항과 선택

  • 성향분석
  • 보상 선호

3. AI면접 게임

  • AI면접 게임

AI면접 은 크게 일반적인 면접, AI역량검사 , AI면접 게임 항목으로 나눠서 볼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면접의 경우, 기존 대면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처럼 AI면접 질문 에 답변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기본 질문과 상황 질문, 심층 질문 등이 있으며, 기업마다 질문 내용이나 개수가 달라집니다.

AI역량검사 는 객관식 문항에 답하는 형태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AI역량검사 내 성향분석의 경우 인성검사와 비슷한 형태로 200문항 정도의 질문에 보기 중 하나를 정해진 시간 안에 고르면 되는 형식입니다. 보상 선호 항목의 경우, 성향분석과 비슷하게 역량을 알아보기 위한 항목인데요. '즉시 200만 원 받기 vs 한 달 후에 350만 원 받기' 처럼 보상을 제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보기를 선택하면 되는 형식입니다.

AI면접 게임 은 입사 지원자의 역량과 영역을 측정하기 위해 게임을 통해 무의식적인 행동 패턴, 수행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인데요. 6~10개 정도의 AI면접 게임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속적으로 추가되거나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AI면접 게임 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원자가 가장 어려워하는 과정입니다.


3. AI면접 평가방식

AI면접, AI채용, AI면접 평가, AI면접 게임, AI역량검사

AI면접 에서는 자연 언어 처리 시스템(NLP), 음성 분석 기술, 안면 분석 기술, 심리검사 기술 등이 활용되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답을 평가하는지 유추해볼 수 있는데요. AI면접 에서는 성과 우수자의 데이터를 학습한 AI가 지원자의 AI면접 질문 에 대한 답변이 성과 우수자와 얼마나 유사한 패턴값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 봅니다. 패턴값에는 표정, 얼굴형, 목소리 톤, 음색, 성향, 의사결정 방식 등이 있으며 AI채용 에서는 이러한 값을 토대로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1) AI 기본 면접

AI면접 질문 구성으로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요. 인적사항 관련 질문 면접(자기소개, 지원동기 등), 상황 대처 면접, 심층적인 질문을 하는 심층 질문 면접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취업 전문가에 따르면 표정, 목소리 등의 호감도, 답변 중 자주 쓰는 단어, 핵심 역량과 직무와 관련된 어휘 등을 분석해서 수집한다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AI면접 에서는 외적인 호감도와 직무,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볼 수 있습니다. 외적 요소나 답변 내용 중 어떤 것에 더 높은 비중을 더 두는지는 기업마다 기준값이 달라 기업마다 같은 질문이라도 다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정론입니다.

2) AI역량검사

AI역량검사 내 성향 분석은 이후 심층 면접 질문에도 영향을 준다고 하는데요. 인성검사나 성격검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된 AI역량검사 성향 분석은 지원자의 성향과 신뢰성을 파악하는 데 쓰입니다. 얼마나 솔직하게 일관성 있게 대답을 하는지, 일반적인 수준의 정상적인 사람인지, 심리적인 문제는 없는지를 평가하는데요. 조직에 정상적으로 적응할 수 있을지, 성장 환경, 교육 수준 등을 문항의 답변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보상 선호의 경우 의사결정 방식, 정보 활용 유형, 행동 방식을 파악할 때 쓰이는데요. 주어진 보상에 대해 응시자가 어떤 보상을 선택하는지 패턴을 분석하여 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합니다.

3) AI면접 게임

AI면접 게임 은 게임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응시자의 행동 패턴, 수행 결과를 분석하고,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인성이 갖춰 져 있는지 판단하는데 쓰입니다. 뇌과학, 심리검사 기술, 심리학 이론을 근거로 평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AI채용 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AI면접 게임 에서는 전두엽 영역과 작업 기억 영역을 측정하고, 평가하는데요. 전두엽은 계획, 실행, 동기부여, 의지력과 관련된 곳이기 때문에 업무에 있어 아주 중요한 부위인데요. 전두엽 기능이 뛰어 날수록 우수한 인재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를 평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작업 기억 영역의 경우에는 측두엽 속 해마 기관과 관련있는데요. 해마는 단기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킬 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지능과 밀접하게 관련된 부위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AI채용 에서 평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트렌드에 딱 맞는 채용 프로세스를 만들고 싶다면?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