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인재 소싱 관리 서비스, '그리팅 TRM' 출시!

*본 글은 지디넷코리아에 게재된 기사를 편집하였습니다.

1. 기업이 먼저 인재 찾아 입사지원 제안하는 ‘다이렉트 소싱’, 여러 채용 담당자가 여러 개 엑셀 파일 관리해 누락 및 정보 불균형 등 문제 발생

2. 그리팅 TRM, 여러 채용 플랫폼에서 찾은 후보자 정보를 효율적으로 등록하고 관리 가능… 후보자와의 직관적인 커뮤니케이션 히스토리 제공, 인재 등록은 AI로 지원

3. ‘그리팅’과도 연동돼 입사지원 제안부터 채용까지 한 번에 관리 가능… 후보자와의 라포 형성 통해 성공적인 채용 지원

채용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두들린(대표 이태규)은 국내 최초로 인재 소싱 관리 전용 서비스인 ‘그리팅 TRM(https://www.greetinghr.com/trm)’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TRM은 인재 관계 관리(Talent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기업에서 먼저 원하는 인재를 찾아 입사지원을 제안하는 ‘다이렉트 소싱’에서 활용하는 채용 관리 기법이다.

현재 채용 시장에서는 기업에 딱 맞는 인재를 선별해 채용하는 경력직 위주의 수시 채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채용 공고를 올리고 지원자를 받는 인바운드 채용만으로는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채용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이 아웃바운드 채용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사내 리크루터가 후보자를 직접 찾아 제안 메시지를 보내는 ‘다이렉트 소싱’을 늘리고 있는 추세다.

기존에 다이렉트 소싱 관리는 채용 담당자별 혹은 프로젝트별로 엑셀 파일을 기반으로 이뤄져 왔다. 채용 담당자들은 △단순 작업 반복 △정보 누락 △커뮤니케이션 누락 △채용 담당자 간 정보 불균형 등의 문제를 겪어 왔으며, 이에 따라 다이렉트 소싱 관리 전용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컸다.

두들린은 기업의 효율적인 다이렉트 소싱 관리를 지원하고자 그리팅 TRM을 개발했다. 앞서 약 6개월간 이뤄진 클로즈드 베타(CBT) 기간 동안 카카오스타일(지그재그),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마이리얼트립 등 50여곳의 고객사가 유입돼 해당 서비스의 유용성과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팅 TRM은 채용 담당자가 다수의 채용 플랫폼에서 찾은 후보자의 정보를 쉽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게 하여, 더욱 많은 후보자를 소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후보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한 화면 안에 순서대로 나열돼 소싱 프로세스가 어디까지 진행됐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후보자의 경력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제안 메시지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어, 소싱의 성공률을 올리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AI 및 자동 필터링 기능을 도입해 다이렉트 소싱 관리에 드는 리드타임을 3분의 1 수준으로 줄였다는 평가도 받는다. 링크드인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후보자의 프로필을 PDF로 다운받기만 하면 AI가 자동으로 후보자 정보를 그리팅 TRM 화면에 입력해준다. 기존에 등록했던 후보자 정보는 자동으로 필터링돼 이전에 연락했던 후보자에게 실수로 재연락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여러 명의 후보자를 관리하다 보면 후보자에게 연락할 일을 잊는 경우도 생긴다. 그리팅 TRM에서는 필요한 때 리마인드 알림을 받을 수 있고, 예약 메일을 통해 후보자에게 적시에 연락을 취할 수 있다. 이는 채용 담당자가 후보자와 긴밀한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후보자에 대한 사전 검증이 필요할 시 바로 실무자에게 결재를 올려 빠르게 인재 채용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그리팅 TRM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제공해 채용 팀이 팀의 목표를 명확하게 공유하고 정밀한 채용[은조2]  프로세스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들은 그리팅 TRM을 통해 성공적인 아웃바운드 채용을 경험할 수 있다.

두들린은 LG디스플레이, 카카오게임즈, 넥슨, 컬리 등 6000개 이상 기업이 활용해 온 기업용 채용 관리 솔루션(ATS, Applicant Tracking System) ‘그리팅(Greeting)’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팅 TRM은 국내 1위 ATS인 그리팅과도 손쉽게 연동돼 지원 제안을 승낙한 후보자를 지원부터 면접, 최종 합격에 이르기까지 면밀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두들린 이태규 대표는 “국내 1위 ATS인 그리팅을 운영해 온 노하우 및 기술이 바탕이 돼 그리팅 TRM 출시 전부터 많은 고객사가 관심을 보이며 베타 서비스 이용 요청을 해왔다”며 “두들린 고객사는 이제 인바운드부터 아웃바운드 채용까지 모두 최고의 서비스로 최신 채용 트렌드에 맞춰 발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장 효율적으로 다이렉트 소싱을 관리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