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마지막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를 찾아요!

We Want You 인터뷰 | QA 엔지니어 김형래님

안녕하세요 두들린 피플매니저 원세영이라고해요 ! (이하 세영)

오늘은 두들린은 어떤 'QA 엔지니어'를 찾고 있는지 저랑 함께 QA 엔지니어 형래님을 찾아가볼까요?!


🧚 세영: 먼저 ‘본인 소개와 함께 본인을 나타내는 해시태그’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형래 : 안녕하세요 :) 두들린에서 QA 엔지니어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형래라고 합니다. 어느새 합류한지는 6개월 정도 되었네요😂

#ESFP #자유로운영혼 #프리스타일 #단순하게_살려고_노력중 #유유자적

그리팅, 팀 두들린, 인터뷰, QA 엔지니어

🧚 세영 : 형래님께서 두들린에 합류하시기 전에 다양한 곳에서 일을 하셨는데 ‘두들린에 합류를 결심하게 된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 형래 : 채용이 요새 많이 힘든데 두들린의 ‘그리팅(Greeting)’이라는 서비스가 채용담당자의 편의를 도와준다던데 도대체 왜 많이 사용할까?라는 호기심이 생겼어요. 사실 그전에는 ATS가 뭔지도 몰랐었는데 처음 보는 서비스인데도 불구하고 호기심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이전에는 B2C 서비스 위주로 업무를 진행했었는데, B2B SaaS가 처음이어서 챌린지 해보고 싶었어요.


🧚 세영 : 다른 회사의 QA팀과 두들린 QA팀은 어떤 점이 다를까요?

🧐 형래 : 저희 두들린 팀은 애자일 방식으로 일하다 보니 빠르게 개발하여 유저에게 배포하고 유저의 니즈를 다시 반영하여 더욱더 완성도 있는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물론 QA 관점에서 보았을 때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확실하게 QA 하려고 노력하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어요.


채용, ATS, QA 엔지니어, QA Engineer

🧚 세영 : 오늘의 주제로 넘어가서 QA 팀에 대해 설명 한 번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형래님과 함께 일하는 ‘두들린에서 QA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 형래 : QA라 하면 단순히 생각하면 테스트하는 사람들이라 생각하지만, ‘품질보증’ 업무다 보니 이슈관리 통제가 이루어져야 하는 포지션이라 생각해요. 현재 저희는 테스트 쪽에 힘을 더 쏟고 있고 한 분 더 오시면 관리 통제 쪽에 힘을 실어 보려고 해요.

그리고 한 달에 한 번씩 우리의 현 주소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면 좋을지에대해 CTO인 동민님과 이야기를 항상해요. 한때는 품질을 어떻게 측정하면 좋을지에 대해 전사적으로 설문조사도 했었고, 요즘은 쿠키데이(엔지니어 정기미팅)때 문제에 대해 공유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받으려고 하고 있어요. 참 QA팀은 ‘화려하지만 심플’해야하는 팀이라 생각해요.


🧚 세영 : 두들린에서 QA엔지니어 채용을 시작했는데 하게 된 계기를 알 수 있을까요?

🧐 형래 : 최근 DevOps분들의 합류로 개발 환경이 이전보다 안정화되었어요. 그리고 프론트엔드, 백엔드 엔지니어분들의 추가 합류로 개발 속도가 이전보다 많이 빨라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이 속도를 맞추기 위해 QA엔지니어도 더욱 필요하다고 느껴 채용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와 함께 이슈에 대해 크로스 체크를 하고, QA에 대한 커버리지를 넓힐 수 있는 분이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그리팅, 채용, 개발자, 인터뷰, 두들린

🧚 세영 : 새로 합류하시는 QA엔지니어님은 어떤 일을 메인으로 하게 될까요?

🧐 형래 : 어떤 기능이나 서비스에 따라 나뉘어서 QA를 하는 곳도 있지만, 그리팅 서비스 전반을 같이 맡아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새로 합류하시는 분께서 하고 싶어 하시는 것은 적극적으로 열어드리려고 해요. 예를 들어 신규 기능에 대한 QA를 희망하실 수 있고 기존 서비스 개선에 대한 QA를 희망하실 수 있고, 둘 다 해보고 싶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 원하시는 방향에 따라 업무 분배를 하고 서포트 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QA 하면서 같이 서로 크로스체크도 할 수 있다면 퀄리티가 더 좋아질 것이라 생각해요.


🧚 세영 : 그렇다면 형래님께서 현재 ‘함께 일하고 싶은’ QA 엔지니어는 어떤 사람인가요?

🧐 형래 : 저희 두들린이 빠른 프로세스로 흘러가다 보니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신 분이면 좋겠어요. 또한 이 속도에 맞춰 일정관리를 잘 하시는 분이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저희 회사가 많은 대화가 오가다 보니 상대적으로 시끌벅적한 회사인데 그런 부분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분이면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저희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애자일방식으로 유저의 니즈를 중심으로 개발하고 개선하고 있어요. 그래서 어떤 것들이 유저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인지 많은 고민을 해서 때로는 힘들 때도 있지만 유저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오면 큰 보람을 느껴요. 그래서 유저 니즈 중심으로 개발하는 분이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프로덕트, 두들린, 성장

🧚 세영 : 저희 두들린은 성장을 최대한 도와드리기에 본인 의지만 있다면 무한대로 성장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해요. QA 엔지니어로서도 성장할 수 있지만 프로덕트 전반에 참여하면서 A to Z를 경험하실 수도 있어요. 그리고 자신이 업무하면서 도입했으면 하는 일의 방식이나 tool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시도해보실 수 있어서 다양한 경험을 무한대로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형래 : 저도 B2B SaaS가 처음이지만, 그리팅이 굉장히 잘하고 있는 회사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국내 최고의 ATS니까요!  두들린에서 그리팅을 같이 함께 잘 만드실 수 있는 분 환영합니다!


대한민국 채용 문화를 바꾸고 있는 두들린의 QA 엔지니어가 더 궁금하다면?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