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채용의 A-Z까지, 그리팅으로 통합했어요!

ATS 사용 후기, 그리팅 사용 후기, 쏘카
📌
모든 채용 프로세스를 그리팅 하나로 통합했어요![쏘카가 그리팅 도입한 후 바뀐 3가지]- 채용플랫폼에 들어온 지원자를 그리팅에서 통합 관리하게 됐어요.- 이메일 템플릿과 예약 발송 기능을 통해 후보자 안내 리소스가 줄었어요.- 면접 일정 선택 기능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시간이 줄었어요.

쏘카는 공유 차량으로 이동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국내 1위 IT 모빌리티 기업입니다. 누적 사용자는 800만 명을 넘어섰고, 최근에는 흑자 전환 및 코스피 상장에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카쉐어링을 넘어서서 모빌리티 슈퍼앱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쏘카는 그리팅의 초기 고객이기도 합니다. 그리팅이라는 서비스가 세상에 나올 때부터 현재까지, 1년 6개월 간 사용 중인데요. 이렇게 오래 그리팅을 사용할 수 있었던 이유와 쏘카만의 그리팅 활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ocar Recruiting



Q. 안녕하세요, 쏘카를 소개해주세요.

쏘카는 2011년 제주도에서 '공유 차량으로 이동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큰 비전을 갖고 설립된 모빌리티 IT 기업이에요. 22년 8월에 국내 유니콘 기업 최초로 코스피 시장에 상장했고, 3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어요. 최근에는 KTX와도 서비스를 연계해 스트리밍 모빌리티를 구현 중인데요. 전기 자전거 서비스 '일레클', 주차장 공유 서비스 '모두의 주차장'을 인수하며 카셰어링을 넘어 모빌리티 슈퍼앱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쏘카의 최종 목표는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해서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쏘카 요약, 쏘카 기업, 쏘카 분석



Q. 쏘카 탤런트팀을 소개해주세요.

쏘카 탤런트 팀은 총 5명으로 구성돼있어요. 탤런트 팀은 채용 운영, 채용 브랜딩, 채용 지표 관리, 채용 서베이, 링크드인 운영 등 채용과 관련된 모든 일을 담당해요. 인바운드 뿐만 아니라, 다이렉트 소싱을 통한 아웃바운드 채용까지 진행하며 모든 잠재 후보자에게 쏘카의 첫인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탤런트 팀은 퇴사면담도 진행하며, 팀원 분들의 쏘카 커리어 시작과 끝을 함께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사내 공모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쏘카 임직원 분들의 새로운 도전과 커리어 개발을 돕고 있습니다.

쏘카, HR, 채용, 피플



Q. 쏘카는 어떤 문화를 갖고 있나요?

쏘카는 수평적인 문화를 갖고 있어요. 22년 입사자를 대상으로 쏘카의 오퍼를 수락한 이유를 조사했을 때, 수평적인 조직 문화가 32.7%로 1위, 그 다음은 회사 비전과 직무 역할 순이였어요. 쏘카 팀원 분들은 다양한 산업에서 전문적인 경험을 쌓고 오신 분들이 많은데요. 원팀으로 일하기 위해 수평적인 문화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직급 없는 닉네임 사용, 자율 출퇴근 제도 등을 시행하고 있고요. 말 뿐만인 수평적인 문화가 아니라 전 팀원이 공감하며 문화를 만들고 있어요.

실제로 퇴사자 분들을 면담할 때도 공통적으로 수평적인 문화가 좋았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이런 문화를 지키기 위해 채용할 때 많이 신경 쓰고 있어요.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수평적인 문화에 맞지 않거나 팀워크를 깨는 분은 함께하지 않고 있습니다.
쏘카, 쏘카 오퍼, 쏘카 채용



Q. 그렇다면 쏘카의 인재상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될까요?

주어진 역할 뿐만 아니라, 쏘카에서 자신의 역할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분을 모시고 있어요. 쏘카에는 투자회사, IT스타트업, 대기업 등 정말 다양한 경력을 가진 팀원 분들이 많기 때문에 서로의 전문 영역을 존중하고, Open & Share 마인드로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즉, 쏘카의 핵심가치 4가지에 부합하는 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User first : 내가 힘들거나 불편한 방법이더라도, 이용자에게 가장 높은 수준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하고 실행합니다. 고객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최적의 대안이 맞는지 스스로 점검하고 동료에게도 챌린지합니다. 이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잠재적 니즈를 파악하여 서비스에 반영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제안합니다.

Impact : 임팩트가 더 큰 일을 우선하고, 후 순위의 일은 과감하게 제거합니다.

Be bold : '원래 그런 거야'라고 생각하기 보다, 새롭고 효과적인 방법이 없는지 고민하고 시도합니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회고를 통해 교훈을 얻습니다.

ONE SOCAR : 본인의 업무가 전사 관점에서 어떤 역할과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지 지속적으로 고민합니다. 협업하는 동료와 업무 현황을 빠르게, 자주 공유합니다. 동료에게 협업을 요청할 때 일의 맥락, 목표,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Q. 채용 프로세스는 어떻게 이뤄져 있나요?

대부분의 IT기업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와 테크 직군의 차이가 있지만, 두 직군 모두 역량 중심으로 채용하고자 해요. 크게 서류 전형 > 1차 직무 인터뷰 > 2차 컬쳐 핏 인터뷰 > 처우 협의 > 최종 합격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포지션에 따라 코딩 테스트, 직무 테스트, 과제, 유선 인터뷰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쏘카 HR, 쏘카 채용팀, 쏘카 채용 인터뷰




Q. 쏘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채용 단계는 무엇인가요?

쏘카에서는 특정 채용 단계보다 후보자와의 첫 컨택 단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후보자 유입 루트(자발적 지원, 다이렉트 소싱, 지인 추천 등)에 따라 첫 컨택 시기가 달라지는데요. 쏘카 채용과 첫 대면하는 시기에 문의에 대한 친절한 응대와 신속하고, 정확한 채용 여정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 그리팅이 많은 힘이 되는데요. 다이렉트 소싱을 제외한 모든 후보자와의 첫 컨택을 그리팅을 통해 진행하고 있어요. 티타임, 인터뷰, 서베이, 입사 안내 등을 그리팅 템플릿으로 만들어 보기에도 깔끔하고, 누락이나 오류 없이 정확한 안내를 전달 드리고 있습니다.


Q. 쏘카 채용만의 특별한 점이 있나요?

쏘카 채용은 항상 변화해요. 쏘카의 시작은 작은 스타트업이었지만, 이제는 유니콘 기업을 지나 어엿한 창립 12년차 코스피 상장사랍니다. 10여년간 쌓아온 채용 경험과 데이터가 풍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모빌리티 채용 트렌드를 이끌고 있어요.

쏘카는 그리팅 서비스 출시 초기부터 도입하여 채용 프로세스에 활용했고, 메타버스 채용설명회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또한 개발 직군의 모든 지원자에게 코딩 테스트를 도입했고, AI 인터뷰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테그룸을 통해 메타버스 채용관 오픈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듯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여 채용에 힘쓰고 있습니다.

쏘카 메타버스, 메타버스 채용관
쏘카 메타버스 채용관🚙

Recruiting with Greeting

Q. 그리팅 도입 이전에는 채용할 때 어떤 불편한 점이 있으셨나요?

그리팅 도입 전에는 후보자 분마다 일일이 전화해서 면접 일정을 잡았는데요. 후보자 분이 많아질수록 전화하는 시간이 길어져서 힘들었어요. 후보자 분의 포지션과 상황에 따라 안내 메일을 다 다르게 작성하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고요. 전화와 이메일에 쓰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채용 속도가 느려지고, 휴먼 에러도 조금씩 생겼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지원자 정보 통합 관리가 어려웠어요. 채용 플랫폼 별로 지원자를 관리했거든요. 여러 채용 플랫폼을 이용하니까 지원자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없어서 아쉬웠어요.

그리팅 지원자 통합관리, 그리팅, 그리팅 후기
지원자 통합 관리 사용 예시✅




Q. 쏘카는 그리팅 서비스 런칭 직후부터 현재까지 사용하고 계신데요. 그리팅을 도입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이전까지 ATS를 도입해본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신중히 고민했어요. 큰 비용을 들여서 ATS를 도입했는데 기대한 만큼의 성과가 없으면 곤란하잖아요. 도입 기준은 커뮤니케이션 일원화와 지원자 데이터 저장이었어요. 채용 규모가 계속 커지는 상황에서 인적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했거든요.


그리팅은 저희가 원하는 기준에 모두 부합하는 기능이 있어서 좋았어요. 해외 ATS 대비해서 비용도 저렴했고, UI/UX도 만족스러워서 도입하게 됐습니다. 실제로 1년 6개월 동안 그리팅을 사용해보니 피드백도 빠르고, 유저 입장에서 업데이트가 이뤄져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었어요.


Q. 쏘카 채용 프로세스에서 그리팅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가요?

쏘카의 채용 프로세스를 그리팅 하나로 통합했어요. 채용할 때 그리팅 외에 다른 툴은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후보자가 유입되는 순간부터 최종합격 안내까지 모든 채용 과정이 그리팅을 통해 진행돼요. 채용 플랫폼에서 지원자가 발생하면 그리팅으로 정보를 옮겨요. 이후 합불 안내, 인터뷰 기록, 결과 논의 등도 그리팅으로 통합 관리하고 있어요.

처우 협의 단계 외에는 대부분 그리팅에 기록을 남기고요. 최종 안내 이미지도 그리팅으로 보내고 있어요. 후보자가 입사하게 되더라도 그리팅 보관함에 기록을 저장해놔요. 이렇게 모든 채용 프로세스를 그리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쏘카, 쏘카 인터뷰, 쏘카 채용



Q. 그리팅에서 가장 유용하게 사용 중인 기능이 있으신가요?

면접 일정 조율 기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실무진 스케줄에 맞춰, 후보자분께 면접 일정 선택지를 드릴 수 있잖아요. 후보자분이 하나의 일정을 선택하면 해당 일정은 자동으로 블록되고요. 양쪽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줄일 수 있어서 유용해요.

그리고 예약 메일 기능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어요. 한 공고에 지원자 수백명이 몰릴 때도 있는데요. 평균적으로 많은 분이 지원하셔서 다수의 지원자에게 한번에 안내 메일 보낼 때가 많아요. 이때 예약 메일을 사용해요. 또, 개발 직군별로 코딩테스트 과제도 다 다른데요. 이때도 그리팅에서 이메일 템플릿을 만들어놓고, 직군별로 커스텀해서 예약 메일 설정해놓으니까 리소스가 확 줄어들어서 좋아요.



Q. 그리팅을 사용하면서 아쉽거나 불편한 점도 있으셨나요?

이전에는 그리팅에서 기록한 지원자 평가표를 추출하기 어려워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관리하는 부분이 불편했어요. 그리팅으로 통합 관리하고 싶어서 업데이트 요청 드렸더니, 1월 9일에 릴리즈 되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팅, 프로그래머스, 그리팅 연동, 그리팅 후기
📌
1/18(수) 그리팅과 개발 직군 전문 채용 플랫폼 프로그래머스의 연동이 완료됐어요. 이후에도 지원자 정보가 자동으로 그리팅에 등록될 수 있도록 타 채용플랫폼과 연동할 계획이에요.그리팅 릴리즈 계획 보러 가기 - Click!



Q. 어떤 팀에게 그리팅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실제로 다른 회사 채용담당자 분께 그리팅을 추천했어요. 사용해보니 추천하고 싶은 포인트가 무척 많아요. 그중에서도 채용 프로세스를 하나로 통합하고 히스토리를 저장하고 싶은 팀, 직관적인 UI/UX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 채용데이터를 잘 활용해보고 싶은 팀에게 그리팅을 추천해요. 특히 자체 채용사이트를 잘 만드는데 욕심 있는 팀은 그리팅에서 OPEN API를 제공하니까 활용해보면 더 좋을거 같습니다.
쏘카, 그리팅, 채용, 쏘카 후기, 쏘카 ATS

쏘카처럼 모든 채용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하고 싶으신가요? 그리팅으로 채용 관리하고, 중요한 업무에만 집중해 보세요!

아래 버튼에서 문의를 남겨주시면, 자사 채용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그리팅 사용 방법을 안내드릴게요!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