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나두] 인사담당자 혼자서도 채용사이트 만들 수 있었던 비결!

야나두, 인사담당자, 채용사이트, 고객사 인터뷰, 그리팅
📌
채용사이트 제작부터 지원자 관리까지 한번에 가능해졌어요![야나두가 그리팅 도입한 후 바뀐 3가지]- 야나두의 문화와 비전을 잘 나타내는 채용사이트를 손쉽게 만들었어요.- 지원자 이력서를 통합 관리하고, 지난 채용 전형을 확인할 수 있어요.- 실무진이 후보자를 협업 평가하기가 쉬워졌어요.

카카오 계열사인 야나두는 인류의 잠재력을 깨우는 미션을 가진 글로벌 에듀/스포츠테크 플랫폼입니다. 22년 12월 기준 야나두는 기업가치 6천억, 유저 수 500만을 달성하며 드라마틱하게 성장중입니다.

이렇게 빠르게 성장 중인 야나두는 그리팅 도입 후, 채용에서 2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채용사이트를 대대적으로 개편했고, 인재 채용이 매우 빨라졌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인터뷰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Yanadoo Recruiting


Q. 안녕하세요, 야나두를 소개 해주세요.

야나두는 '인류의 잠재력을 깨운다'는 미션을 가진 기업입니다. 성장과 성공에 대한 니즈가 있는 사람들을 지속적으로 동기부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야나두 사업 부문은 크게 2가지로 나뉘어 있어요. 바로 에듀테크 '야나두'와 메타버스 홈트레이닝 '야핏'입니다. 앞으로는 교육·운동에서 한발 더 나아가, 모든 부문에서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Motivation-Tech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야나두, 채용팀, 인사팀, 인사혁신본부, 인사기획팀



Q. 야나두 인사혁신본부를 소개 해주세요. 어떻게 일하고 계신가요?

야나두 인사혁신본부는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채용,평가,보상을 담당하는 인사기획팀. 조직문화, 교육, 급여를 담당하는 인재육성팀. IT자산 관리 및 효율적인 근무환경을 조성하는 총무팀입니다.

이렇게 팀은 세분화되어 있지만, 공통의 목표를 위해서 일하고 있어요. 사업 계획을 바탕으로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 방안, 데드라인을 설정하고 각 팀이 협업해요. 또한 수시 피드백을 통해 목표 달성 여부를 체크합니다.

야나두는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해요. 서로를 영어 닉네임으로 부르고 있고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 수 있어요. 말 뿐인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라, 정말 모든 팀원의 의견을 존중하고, 각자를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야나두 팀원들이 일만 하는건 아닌데요. '일할 땐 일하고, 놀 땐 놀고, 쉴 땐 쉬자'는 슬로건이 있어요. 이 슬로건에 맞게 일할 때나 놀 때나 쉴 때나 몰입하고 있어요.

야나두, 채용, 인사, HR, 인사기획팀



Q. 야나두의 채용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 되나요? 채용 프로세스를 소개 해주세요.

기본적으로 서류 검토 > 1차 면접 > 2차 면접 > 처우 협의 > 최종 입사 절차를 통해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요. 다만, 직무 특성 및 후보자 분들의 케이스에 따라 추가 미팅 또는 과제가 주어지기도 해요. 개발 직군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많은 후보자 분들을 만나뵙고 이야기 나누기 위해, 각 파트 담당자 분들이 대면평가로 기술면접을 진행하고 있어요.

집중 채용 기간에는 다이렉트 소싱에 집중해요. 이번 집중 채용 기간때는 인사기획팀에서 다이렉트 소싱으로 하루에 이력서 100개 이상을 검토하고, 최소 10개의 이력서를 실무진에게 전달드렸어요. 서류 합격하신 후보자 분께는 이력서 제출 하루 뒤에 결과를 안내드리기도 했고요.

즉, 고정된 채용 프로세스가 아니라, 후보자 분들과 회사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야나두는 채용 프로세스에서 어떤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채용담당자와 실무진의 입장에서 중요한 단계가 조금 다른 것 같아요. 우선, 채용담당자가 느끼기엔 서류 단계부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력서를 보고 후보자를 판단하여, 가장 적합한 후보자 이력서를 실무진 분들께 전달해야 하거든요.

실무진 분들은 면접 단계가 조금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일하는 방식과 가치관, 직무 수행 역량을 면접에서 더 자세히 알 수 있기 때문이에요. 야나두 면접에서는 서류상으로 느꼈던 매력적인 경험과 역량을 구체적으로 알아가고자 하는데요. 주로 지금까지 해오신 일과 진행 과정, 어려움과 극복 과정, 결과물과 배운 점 등을 질문 드려요.

이런 자세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후보자 분들의 역량을 알 수 있어요. 야나두 또한 후보자 분들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야나두에서 채용할 때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나요?

후보자 분들의 경험과 역량을 통해 '야나두와 함께 성장·성공할 수 있을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야나두는 Best Person이 아닌, Right Person을 채용하려고 해요. 이전 직장의 네임밸류보다 급변하는 환경에서 성과를 냈던 분들, 그리고 현재 야나두에 필요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분들을 우선으로 채용하고 있어요.

또한, 저희 팀은 몰입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후보자 분이 합류하여 끝까지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지도 함께 보고 있습니다.

야나두 채용, 야나두 리크루팅, 야나두 HR, 개발자 채용, 그리팅



Q. 야나두 채용,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야나두의 채용은 2가지 부분이 특별해요. 첫번째는 야나두 채용은 양적/질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올해 채용한 인원이 늘었을 뿐만 아니라, 인재 채용도 빠르게 진행되고 있거든요. 그리팅 도입 이후에는 인재 채용에 소요되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42일에 불과할 만큼 빠르게 채용하고 있어요. 즉, 야나두만의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정립했고, 수치적으로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둘째, 후보자 경험이 굉장히 좋아요. 야나두에서는 채용 전형이 완료되면 후보자 분께 만족도 조사를 받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채용 만족도 5점 만점에 4.73점을 기록하고 있어요. 이렇게 좋은 후보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그리팅을 통해 효율적으로 지원자를 관리하여, 빠르게 결과를 안내했고요. 면접이 끝나면 커피 쿠폰과 꽃다발을 전달드려 귀한 시간 내주신 후보자 분들께 감사를 표하고 있어요.


Q. 특히 올해 80명 이상의 인원을 채용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이렇게 많은 인원을 채용할 수 있었던 야나두만의 비결이 있나요?

채용 채널 확대와 다이렉트 소싱, 채용 브랜딩 3박자가 어우러져서 많은 인재 분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우선 채용 플랫폼과 링크드인 등 각종 채널에서 야나두의 모습을 진솔하게 보여줬어요. 야나두에서의 업무 방식과 일상, 앞으로의 비전을 끊임없이 SNS에 노출하고, 이에 공감하는 분들을 모시고자 했거든요. 또 앞서 말씀드렸듯 다이렉트 소싱도 굉장히 많이 했어요. 하루에 100개 이상의 이력서를 보고, 최소 10개 이상의 이력서를 실무진 분들께 전달했어요.

채용 브랜딩도 고도화했는데요. 그 예시가 그리팅으로 만든 채용사이트에요. 채용사이트에도 야나두 크루 인터뷰와 성과, 비전 등 후보자 분들이 궁금해하실 만한 사항들을 상세히 담았어요. 이렇게 다양한 채널에서 야나두의 진솔한 모습을 보여주다보니, 많은 분들이 야나두의 성장 가능성에 공감해주셔서 많은 분들을 모실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Recruiting with Greeting


Q. 그리팅 도입 이전에는 야나두에서 어떤 방식으로 채용 관리하셨나요?

그리팅 도입 전에는 채용 플랫폼에 유입되는 지원자를 일일이 관리했어요. 여러 채용 플랫폼을 사용하다보니, 지원자 통합 관리가 굉장히 어렵더라고요. 실무진 분들이 평가한 내역이나 채용 진행 사항을 한눈에 확인하기도 힘들었고요.

그리팅 도입 후에는 채용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그리팅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어요. 여러 채용 플랫폼에 들어오는 지원자 정보를 모으고, 채용 단계별로 분류하고 있어요. 실무진 분들이 면접과 동시에 평가를 남기고, 시간이 지난 후에도 쉽게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점도 무척 편리해요.

야나두, 야나두 채용, 야나두 인터뷰, 그리팅 인터뷰, 고객사 인터뷰



Q. 야나두에선 어떤 계기로 그리팅을 도입하게 됐나요?

그리팅을 도입한 가장 큰 이유는 '지원자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채용사이트 제작'이에요.


이전에는 지원자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안됐어요. 지원자 이력서가 들어오면,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실무진 분께 PDF로 전달 드렸거든요. 그러다보니 이력서를 관리하기도 어렵고, 이전에 저희가 어떤 프로세스로 채용을 진행했는지도 알기가 힘들었어요. 이런 지원자 데이터베이스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그리팅을 알게 됐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채용사이트 제작 기능 때문이에요. 당시 저희가 채용사이트를 대대적으로 개편하려고 했어요. 개발자 분들이 채용사이트를 직접 개발하려면, 계산해보니 비용이 2~3천만원 소요되고, 기간도 최소 2개월이 걸리더라고요. 유지비도 계속 지출되고요. 그런데 그리팅에서는 인사담당자 혼자서도 채용사이트 제작할 수 있을 만큼 간편하고, 지원자 데이터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점이 좋았어요.


Q. 다른 ATS도 많은데, 그리팅을 도입한 이유가 있나요?

도입 전 여러 ATS를 검토했었는데요. 그 중 그리팅이 가장 저희 회사 규모나 채용 프로세스에 적합했어요. 일단 해외 ATS는 국내 채용 프로세스에 조금 안맞는 부분이 있었어요. 응대도 바로바로 안되서 도입하기는 어려웠어요. 다른 국내 ATS로 채용사이트를 만들면 지원할 때 회원가입을 해야 되더라고요. 지원자가 빠르게 지원하는데 허들이 생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채용사이트 제작부터 지원자 통합 관리, 친절한 CS, 빠른 업데이트까지 그리팅이 가장 만족스러워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그리팅에서 가장 만족하고, 유용하게 사용 중인 기능이 있으신가요?

저희는 그리팅으로 만든 채용사이트 정말 잘 쓰고 있어요. 노션보다 UI/UX가 편리하고, 원하는 내용을 인사담당자 혼자서도 자유롭게 넣을 수 있더라고요. 채용사이트가 지원자 통합 관리랑 연결 되는 부분도 편하고요.

또 정말 유용하게 사용중인 그리팅 기능 중 하나는 면접 평가에요. 실무진 분들이 후보자 분들을 동시에 평가하고, 평가 기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점이 좋아요. 이런 부분 하나하나가 모여서 리드타임을 줄이고,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었어요.

야나두 채용사이트, 야나두 채용페이지, 그리팅 채용사이트, 그리팅, 야나두 크루
그리팅으로 만든 야나두 채용사이트


Q. 그리팅, 어떤 팀에게 추천하시나요?

채용을 막 시작했거나, 채용을 고도화해야 하거나, 채용 규모가 정말 큰 회사에 추천해요. 이제 막 채용을 시작한 회사는 채용사이트나 채용 프로세스가 없을 텐데요. 그리팅에서 채용사이트 제작부터 지원자 관리까지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 구축이 가능해서 도입하면 정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채용을 고도화해야 하는 회사는 채용 데이터를 보면서 리드 타임을 줄이고, 지원자 만족도를 높여야 하잖아요. 이런 부분에서도 그리팅 애널리틱스와 지원자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이 도움된다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채용 규모가 큰 회사에서는 지원자 이력서가 하루에도 수백, 수천개씩 들어올텐데요. 일일이 관리하는게 정말 어려워요. 그리팅을 활용하면 적은 리소스로 많은 지원자를 관리할 수 있어요.

정리하자면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만들고 싶고, 오퍼레이션 시간을 줄이고 싶은 회사에게 그리팅을 추천드려요.
야나두, 야핏, 채용, 야나두 채용, 야나두 인터뷰

야나두처럼 손쉽게 채용사이트를 만들고, 지원자 이력서를 통합 관리하고 싶으신가요? 그리팅으로 비효율적인 채용 업무를 줄이고, 중요한 업무에 집중해 보세요!

아래 버튼에서 문의를 남겨주시면, 자사 채용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그리팅 사용 방법을 안내드릴게요!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