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팀이 놓치지 말아야 할 2022 정부지원사업 모음집

정부지원사업,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취업지원제도, 고용노동부, 중소기업 지원정책

지난 포스팅에서 2022 정부지원사업 중 하나로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 사업을 소개했습니다. 청년 일자리 도약 장려금은 고용노동부 에서 진행하는 중소기업 지원정책 으로 '20 - '21년 한시적으로 운영했던 청년 디지털 일자리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자 그 지원 범위를 넓혀 나온 2022년 정부지원사업 이었는데요. 기업의 청년 고용과 취업 애로 청년의 취업을 장려하고자 월 80만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었습니다.

기업의 인사팀이라면, 이런 정부지원사업 을 놓칠 수 없을 텐데요. 이번 게시글에서는 2022년에 진행되는 중소기업 지원정책 과 기업 정부지원사업 을 총체적으로 알아 보고, 어떤 사업에 참여하면 좋을 지 선별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정부지원사업, 국민내일배움카드, 고용노동부, 지원정책, 교육지원
출처: 직원훈련포털 HRD-Net

국민내일배움카드 는 자발적이고, 원활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위해 훈련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인당 300-500만 원까지 훈련비의 45-85%를 지원하는 통 큰 정부지원사업 인데요. 구직자뿐 아니라 재직자도 훈련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도 재직자의 역량 향상을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 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 구직자, 재직자, 재취업자, 재취업 희망자 등 다양한 연령층을 포괄하는 사업으로 작년, 근로자 직업능력개발법 시행령이 개정되며, 국민내일배움카드 의 지원 범위가 대학교 3학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정책자료 > 분야별정책 > 직업능력개발 > 국민내일배움카드

직업훈련포털 HRD-Net > 지원제도 > 정부지원사업안내 > 지원사업안내 > 국민내일배움카드


2.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정부지원사업, 고용노동부, 지원정책, 고용지원
출처: 취업이룸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는 고용노동부 에서 주관하는 정부지원사업 참여자의 특성을 토대로 최대 1년간 단계별 종합 취업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상담, 훈련, 인턴, 알선, 수당 지원 등 구직에 연관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 가 역량 향상을 위한 수단이었다면, 국민취업지원제도 는 취업의 전반적인 단계를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국민내일배움카드 보다 국민취업지원제도 가 좀 더 구체적이고, 전반적인 지원을 하다 보니 지원 대상이 좁혀질 수밖에 없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자격요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 정책자료 > 분야별정책 > 취업지원 >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이룸 국민취업지원제도 > 사업소개 > 국민취업지원제도란

국민취업지원제도 에는 구직자뿐 아니라 기업에게도 혜택을 주는 일경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일경험프로그램은 취업 전에 미리 일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 구직자의 직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 인데요. 구직자는 체험형과 인턴형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5인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참여기업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업이 국민취업지원제도 일경험프로그램의 참여기업으로 선정되면, 참여자와 협약 또는 계약을 통해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고, 운영실적에 따라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참여형의 경우 멘토링 수당을 지급하고, 인턴형의 경우 멘토링 수당과 함께 참여자의 인건비를 일부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 가능합니다.

취업이룸 국민취업지원제도 > 일경험 > 참여기업 신청안내


3. 청년도전 지원사업과 고용촉진장려금

청년도전 지원사업, 고용촉진장려금, 고용노동부, 정부지원사업, 고용지원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구직단념청년을 발굴, 구직의욕 고취 및 자신감 강화를 위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정부지원사업 입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에서는 노동시장 참여 및 취업 촉진을 지원합니다.

해당 사업은 참여 청년을 발굴하여 상담, 프로그램을 2-3개월동안 진행한 후, 국민취업지원제도 , 취업연계까지 이어지는데요.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통해 취업을 하게 되면, 사업장의 경우 고용촉진장려금까지 연결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촉진장려금은 정부의 16가지 취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구인구직이 성공한 사업장이라면 지원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뿐 아니라 국민취업지원제도 , 40대 일자리 지원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자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고용 근로자 수 1인당 월 30만 원에서 6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 눈에 보는 고용장려금 안내 > 지원금별 안내 > 고용창출장려금

고용노동부 > 정책자료 > 분야별정책 > 일자리창출 > 고용촉진장려금


4. 중소기업 훈련 지원

중소기업 훈련지원, 중소기업 지원정책, 정부지원사업, 고용노동부, 기업

중소기업 훈련 지원 프로그램은 인적자원개발에 투자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재직자의 직업능력개발 참여 촉진 및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정책 입니다. 중소기업이 업무관련 지식, 경험, 노하우를 작업장 내에서 축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우수 기술 인력인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를 활용하여 숙련기술 등을 전수 지원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정책 을 확인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내일채움공제, 정부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 지원정책, 지원정책
출처: 내일채움공제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는 정부, 중소(중견)기업 사업주, 청년 근로자가 공동으로 적립한 공제금을 가입기간에 따라 장기재직한 청년근로자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지급하는 정부지원사업 입니다.

청년은 5년 간 720만 원을 적립, 기업은 1,200만 원, 정부는 1,080만 원을 적립하는데요. 기업은 내일채움공채의 기업납입분에 대해 근로소득세를 50%까지 감면 해 주며, 전액 손금산입 및 새액공제(25%)를 제공합니다. 중소기업 지원정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으며, 6개월 이상 재직 중인 청년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일채움공제 > 상품안내 >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 상품안내

비슷한 중소기업 지원정책 으로는 내일채움공제가 있는데요. 청년이 아닌 재직자에게도 혜택을 주기 때문에 좀 더 대상범위가 넓은 중소기업 지원정책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일채움공제 > 상품안내 > 내일채움공제 > 상품안내


채용담당자와 동반 성장하는 그리팅이 더 궁금하다면?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