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의 Data-Driven
채용관리 솔루션 그리팅(Greeting)이 정식 출시되고 약 1년의 시간이 지나는 동안 인사채용 씬에서 종종 대두되던 의제가 있었습니다.
인사채용에서의 데이터(Data)란 무엇인가?
이와 관련해 아마존 등 글로벌 유수 기업에서 채용 시스템을 경험한 전문가들이 "데이터”를 키워드로 강의를 여는 등, “데이터”는 채용과 밀접한 개념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코로나 팬데믹이 수년 동안 지속되며 사람들의 직장ㆍ직업에 대한 인식, 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취업-채용난이 이례적으로 심각해졌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기업의 인사 채용 담당자분들은 보다 전략적인 채용 의사결정을 위해 객관적인 지표를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시기에 어떤 채널을 통한 공고가 가장 뛰어난 지원자들을 많이 끌어모을 수 있는지, 사내 채용 프로세스 중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전체 채용 과정을 단축시키고 원하는 지원자를 채용할 수 있을지 등, "데이터"라는 객관적 지표에 기반하여 의사를 결정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잘못 만들어진 대시보드
사실 그리팅은 1년 전 정식 출시되었을 때부터 ‘채용 대시보드’라는 기능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분들께 충분한 가치를 드리지 못하는 것 같다는 아쉬움이 항상 있었죠.
모든 대시보드는 공고에 귀속되었기에 복수의 공고를 함께 묶어 확인하기 어려웠고 고정되어 있는 차트 항목들은 큰 유용성을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누군가에겐 쓸만한 차트이기도 하여 함부로 구성을 바꾸기도 어려웠지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저희는 과감한 선택을 하기로 했습니다. '채용 데이터'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하고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분석 툴을 개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답은 언제나 고객
지난 2개월간 다양한 크고 작은 기업의 인사채용 담당자분들과 인터뷰를 가졌고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채용 데이터 분석의 목적은 뛰어난 인재의 "지원 유치를 위한 전략 수립"과 사내에서 이뤄지는 "채용 프로세스ㆍ파이프라인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 필요한 채용 데이터는 각 기업이 처해있는 상황만큼 다양하고 상이하다.
- 아직 한국의 인사 채용 분야는 데이터에 대한 이해, 응용에 있어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 인사채용과 관련된 의사결정은 인사채용팀은 물론, 외부 팀까지 모두 관여하기에 채용 데이터는 타 부서 팀원들과 손쉽게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위 내용을 ‘기능 개발'의 관점에 맞춰 정제하고 개발 기준을 수립하였습니다.
-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 할 수 있는 차트, 대시보드를 구성하여 각기 다른 데이터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킨다.
- 데이터를 정제하고 관리하고 열람하는 과정은 빠르고 쉬워야 한다.
- 심도 있는 데이터 분석까진 필요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 보편적으로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데이터, 차트는 템플릿화 하여 제공한다.
- 대시보드 링크 공유 외에 오프라인 리포트 발행 기능을 추가하여 그리팅 계정이 없는 임원이나 타 부서 동료들에게도 정보 공유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모든 차트의 데이터는 Raw data(Excel) 형태로 내려받아 추가 가공 및 공유가 가능하도록 한다.
Greeting Analytics
저희는 새롭게 만들게 된 채용 데이터 분석 도구를 ‘그리팅 애널리틱스(Greeting Analytics)’라 명명하고 그리팅 워크스페이스에서 벗어난 별도의 서비스로 규정했습니다. 그리팅 애널리틱스가 고객분들께 드릴 수 있는 가치의 크기, 추후의 확장성과 기능의 심화 정도를 고려했을 때 기존 워크스페이스 안에 묶어두기보다 새로운 하나의 '제품'으로 구성하는 것이 더 유리하고 빠른 업데이트가 이뤄질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라 하더라도 기존 채용 대시보드를 이용하시던 고객분들께선 그리팅 애널리틱스를 계속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팅 애널리틱스는 여러 단계를 거쳐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그중 첫 단추를 끼우는 1차 MVP가 10월 26일 출시되었습니다. 복수의 공고를 통합하고 대시보드 페이지를 마음껏 추가할 수 있는 기능과 몇 가지 필수적인 데이터 차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기능 소개와 사용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링크를 눌러주세요.
우리의 청사진: 대시보드 풀 커스텀 (2023년 1월 출시 예정)
앞서 저희는 [커스텀 대시보드] 기능을 통해 복수의 공고를 하나의 대시보드, 차트에 묶어 표시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지만 이는 부분적 커스텀일 뿐입니다. 앞으로 약 2개월 뒤인 2023년 1월에 저희가 그리고 있는 보다 상세하고 높은 자유도를 가진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출시됩니다.
사용자분들께서 기존 그리팅 ATS에서 구성해두신 다양한 공고들과 그 공고들의 직군 정보, 지원자들의 지원 경로, 추가 정보에 등록된 학력ㆍ성별ㆍ경력ㆍ각종 태그 기능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주제별로 차트를 생성하고 대시보드에 구성할 수 있도록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너무 복잡해지는 거 아닌가요?"라고 걱정하실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당연하죠. 인사채용 담당자분들께선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시거니와 다른 더 중요한 일들로 정신없이 일하고 계신 분들이니까요!
하여 저희가 구성해놓은 기본적인 차트 구성 묶음을 템플릿화 하여 원클릭으로 유용한 대시보드를 구성하실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데이터 관리가 필요하지 않으신 분들께는 이 정도 데이터로도 충분한 가치를 얻으시리라 예상합니다.
추가 업데이트 예정사항
그리팅 애널리틱스는 앞으로 꾸준한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뿐 아니라 사용자분들이 보다 다양한 채용 데이터를 추적하고 관리하실 수 있도록 데이터 베이스가 되는 그리팅 본 서비스에도 관련한 업데이트가 지속됩니다. 예고 차원에서 2가지 예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탈락 사유 관리 개선
현재 그리팅의 탈락 시스템은 기본으로 구성된 몇 가지 탈락 사유에 사용자들이 텍스트로 항목을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다 보니 유사한 탈락 사유임에도 띄어쓰기 하나, 단어 하나 차이로 데이터상 다른 개체로 집계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여 워크스페이스단에서 탈락 사유 리스트를 별도로 관리하고 이에 대한 데이터 정제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 합격자에 대한 명확한 정의
현재 그리팅에는 칸반(Kanban) 형태의 채용 파이프라인 관리 UI가 존재하지만 ‘합격자’에 대한 별도의 상태 변경처리, 데이터 관리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80~90% 사용자분들이 칸반의 마지막 컬럼(Column)을 ‘확정’ 내지 ‘합격’이라고 정의하고 계시지만 예외 케이스도 분명 존재하는 만큼 저희는 보다 분명한 ‘합격’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는 데이터 정제, 정합성 차원의 문제도 있지만 그동안 많은 사용자분들이 요청하셨던 ‘합격자 데이터 관리’에 대한 이슈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많은 분들이 만족하실 만한 기능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제품
이외에도 면접이나 채용 오퍼, 내부 평가관들의 평가 성향에 대한 정보 등 다각적인 관점에서 인사 채용에 필요한 데이터란 무엇인지 생각하고 연구하고 설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듯이 ‘답은 언제나 고객’ 이기에 고객분들이 다른 종류의 데이터를 우선적으로 원하신다면 해당 니즈를 무엇보다 앞서 개발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동안 어떤 정보가 필요하셨나요? 그리팅 애널리틱스가 어떤 방향으로 개발되길 원하시나요? 제품을 사용해 보시면서 발생한 불편 사항들을 포함하여 저희에게 마음껏 이야기해 주세요. 보다 생생하고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기에 그리팅 애널리틱스 우측 상단에 [개선점 제안하기] 라는 기능을 넣어두었습니다. 이곳에 요청 사항을 말씀 주시면 바로 저희 그리팅 팀 모두에게 전달됩니다. 많은 의견,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