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인재를 데려오는 채용 공고 작성법 (부제 : 현업 100% 활용하는 꿀팁)


채용공고는 기업에서 특정 직무를 채용하기 위해 게시하는 공고문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채용공고에는 채용 포지션에 대한 소개와 자격 요건, 제출 서류 및 절차 등을 안내하죠.

그렇다면 채용에서 채용공고는 왜 중요할까요?

최적의 지원자를 확보하고, 채용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채용 공고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채용공고는 지원자들이 처음 마주하는 회사 정보일 확률이 높습니다. 기업의 첫인상을 긍정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채용공고를 작성해야 합니다.

"채용공고 중요한 거 아는데, 매번 요구하는 채용 기준이 달라지고 현업에서 잘 협조해 주지 않을 때가 많아 어려웠어요. 😥" 이런 어려움을 겪었던 채용 담당자 분이라면 이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
순서

1. 잘 쓴 채용공고란?
2. 지원자 이탈을 초래하는 채용공고
3. 이러한 문제점은 왜 발생했을까요?
4. 현업에게 채용 중요성 알리기
5. 채용공고 작성 전, 현업과 논의해야 하는 5가지 주제들

본 아티클은 <핵심 인재를 데려오는 채용공고 작성 가이드북>의 주요 내용을 담은 글입니다. 구체적인 예시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 가이드북에서 확인해 주세요.

핵심 인재를 데려오는 채용공고 작성 가이드북
채용담당자분들을 위해 그동안 채용 담당자로서 터득한 노하우와 여러 인사이트를 모아, 핵심 인재를 데려오는 채용공고를 작성하는 가이드북을 준비했습니다. 지원자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공고를 작성하는 팁부터 공고 작성 과정에서 현업의 도움을 받는 방법까지 가이드북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 잘 쓴 채용공고란?


잘 쓴 채용공고란, 회사에 필요한 인재를 빠르게 확보해 성공적인 채용에 기여한 공고입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높은 수준의 지원자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단순히 지원자를 많이 확보하는 것보다, 지원자 수가 적더라도 얼마나 회사와 직무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더 이해를 돕기 위해 2개의 공고를 비교하며, 잘 쓴 채용공고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채용공고 사례, 채용공고 예시, 당근 채용공고, 당근마켓 채용공고, 채용공고 작성법
채용공고 비교 사례

두 공고 모두 인사팀 직원을 채용하는 공고로, A 기업의 채용공고는 채용 플랫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채용공고이며, 2번은 당근의 채용공고입니다.

잘 쓴 채용공고는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을 보였습니다.

1)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다!

한눈에 보기에도 당근의 사례가 채 담당자가 좀 더 공들여서 작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채용공고는 지원자가 읽기만 해도 실제로 일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2) 회사 소개는 자세하게!

채용공고 사례, 채용공고 회사 소개, 삼쩜삼 채용공고, 채용공고 작성법, 스타트업 채용공고
삼쩜삼의 채용공고

채용공고만 봐도 이 회사는 무슨 서비스를 운영 중이고, 무엇을 파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누구나 아는 대기업, 유니콘 기업이 아니고서야 일반적인 기업들은 지원자 대부분이 채용공고로 처음 회사를 접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우리 기업은 무슨 회사이고, 어떤 목표와 비전을 갖고 성장해 왔고, 앞으로 무엇을 할 건지 상세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3) 그래서 대체 무슨 일을 하는데?

지원자에게는 '내가 어떤 업무를 하게 될지'가 가장 중요한 정보입니다. A 기업 사례의 경우 인사 업무를 담당하는 것은 알지만,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하게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반면 당근은 입사시 어떤 일을 하게 될 것인지 상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잘 쓴 채용공고란 지원자가 좋아하는 채용공고로, 잠재적 지원자의 궁금증을 풀고 지원까지 이어지는 윤활유 역할을 하게 만듭니다.



2. 지원자 이탈을 초래하는 채용공고란?

채용 공고에서 지원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부분은 어디일까요?

잡코리아, 잡코리아 조사, 채용 사이트, 채용공고, 채용공고 작성법

실제 잡코리아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응답자 42.3%가 채용공고에서 '채용 포지션에 대한 설명과 필요 역량 소개'를 가장 주목해서 보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다시 질문해 보겠습니다.

채용 공고에서 지원자들이 가장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항목은 어디일까요?

인크루트, 인크루트 조사, 채용 사이트, 채용공고, 채용공고 작성법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채용공고의 '자세한 수행 업무' 부분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5.4%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는 지원자들이 채용공고에서 구체적이고 명확한 직무 정보를 얻기를 원하지만, 현재의 채용 공고는 이를 반영하지 않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이지 않은 JD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초래합니다.

1. 지원자 확보의 어려움
지원자들이 채용공고를 봐도 본인이 이 채용 포지션에 적합한 사람인지 판단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에 따라 지원자가 채용공고에 지원하는 데 주저하거나, 부적절한 지원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2. 채용 프로세스 지연
채용 담당자가 면접에서 불필요한 후보자를 검증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만듭니다.

3. 채용 과정에서의 지원자 이탈
지원자가 채용공고와 실제 면접 경험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회사에 대한 신뢰를 잃고 이탈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선발 이후 이탈
필수 역량과 경험이 부족한 지원자가 최종적으로 합격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입사 이후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평가의 주관성 증가
서류 및 면접 평가 과정에서 채용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각 면접관이 채용의 기준을 주관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평가 과정에서 일관성이 부족해질 수 있으며, 일부 지원자들이 과대평가되거나 과소평가 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이러한 문제점은 왜 발생했을까요?

채용 공고, 채용 공고 작성법, 채용 공고 가이드북, 채용담당자, 인사담당자

회사마다 채용하는 포지션과 요구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채용 담당자가 모든 정보를 파악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채용공고를 작성하기 전에 현업 실무자와 후보자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부족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채용공고 작성 과정에서 현업 실무자와의 협업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현업과 어떤 대화를 하고, 어떤 정보를 얻어야 할까요?

우선 채용 담당자는 채용 요청을 받으면 채용 포지션에 대한 사전 조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
채용 포지션에 대한 사전 조사란?

우선 이번 채용에서 뽑고 싶은 지원자의 페르소나를 도출해 보세요. 그리고 이 페르소나가 어디서 주로 일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 기업의 채용공고를 분석해 보세요. 어떤 역량과 우대사항을 요구하는지, 채용 프로세스나 제출 서류는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게 도움이 될 거에요. 이후 우리 회사의 채용공고와 비교 분석하여, 어떤 부분이 뒤처지고 있고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부분은 어떤 것인지 파악하여 개선점을 도출해 보세요.

사전 조사 이후에는 채용공고에 넣을 항목들을 정해보세요. 채용담당자는 채용공고에서 현업의 도움이 필요한 항목과 그렇지 않은 항목을 구분해야 합니다. 현업이 직무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현업 미팅에서 업무 내용이나 자격요건, 우대사항 등 더욱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미팅에서 후보자 요건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채용공고를 작성해야 합니다.

✔️ 현업의 도움이 필요한 채용공고 항목들
주요 업무, 자격 요건, 우대 사항, 구성원의 한마디, 성장 비전, 채용 배경, 팀 소개 등

✔️ 채용담당자 혼자서 작성할 수 있는 채용공고 항목들
회사 소개, 복리후생, 채용 프로세스 등

자세한 채용 공고 예시는 가이드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 공고, 채용 공고 가이드북, 채용 공고 사례, 스타트업 채용 공고, 그리팅
가이드북 일부



4. ​현업에게 채용 중요성 알리기

채용 공고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는 현업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채용담당자가 다양한 직무를 이해할 수 없고 어떤 일을 하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현업이 채용 공고 작성 과정에 참여하도록 할까요?

채용 공고, 채용 공고 작성법, 채용 공고 가이드북, 채용담당자, 인사담당자

특히 위와 같은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우선 현업에게 채용이 왜 중요한지 알리고, 같이 함께 일할 팀원을 뽑는 자리임을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채용공고는 채용의 첫 단계이기 때문에, 현업이 참여해서 도와야 하는 업무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현업에게 메일이나 메신저를 보내보세요.

채용 공고, 채용 공고 작성법, 채용 공고 가이드북, 채용담당자, 인사담당자
원문은 가이드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업에게 채용공고의 중요성을 알렸다면, 이제는 실전입니다. 현업의 도움이 필요한 채용공고 항목들을 작성하기 위해 미팅에서 어떤 질문과 대화들이 오가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B2C 커머스 기업의 마케팅 매니저 채용공고를 예시로 활용해, 이러한 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어떻게 현업 실무자 미팅을 진행하면 좋을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5. 채용공고 작성 전, 현업과 논의해야 하는 5가지 주제들


1) 채용 배경 파악하기

채용에 앞서서 해당 팀에서 왜 채용을 진행하는지 채용 배경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현업에서 왜 사람을 새로 뽑으려 할까요? 팀을 이끌 팀장이 필요한 걸까요, 아니면 메인 업무를 보조할 인턴이 필요한 걸까요? 혹은 핵심 인력의 퇴사로 급하게 인원 충원을 해야 하는 상황일까요? 이렇게 사람을 새로 뽑는 이유와 배경은 다양합니다.

먼저 채용 공고 사례를 확인하고, 이러한 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현업과 어떤 질문과 대화를 나눠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채용 공고, 마케터 채용 공고, 채용 공고 사례, 채용 공고 예시, 스타트업 채용 공고

다음과 같은 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현업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Q. 마케팅팀에서 마케팅 인력을 새로 충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A. 마케팅 팀의 2024년 목표인 전년 대비 최소 3배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신규 캠페인을 확대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기존 인력으로는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 예상되어, 캠페인을 핸들링할 수 있는 인력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Q. 목표하는 채용 일자 및 기대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A. 채용 완료까지 1달 정도 희망합니다. 다음 달까지 배포를 시켜야 하는 디지털 캠페인이 있는데, 예산 관리, 대행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성과 측정 등의 각종 오퍼레이션 업무를 담당할 인력이 필요합니다. 인력 충원이 되지 않을 경우 캠페인 라이브 일정에 차질이 생기며, 목표를 달성할 확률도 더 낮아질 것입니다.

이러한 대화를 통해 이번 채용의 목적부터 마감기한, 기대하는 역할 등을 파악해보세요. 채용 배경을 파악한 이후에는 지원자가 채용 배경과 맥락을 이해할 수 있도록 채용 공고에 ‘OO를 채용하는 이유’ 항목을 작성해보세요.

2) 주요 업무/자격요건 파악하기

주요 업무는 신규 입사자가 입사 후에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알려주는 항목입니다. 똑같은 마케터라도, 회사의 산업이나 성장 단계에 따라 실제로 하는 일은 매우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자격요건은 우대사항과 달리 최소한으로 갖추어야 할 자격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요건들을 적는 항목입니다.

먼저 채용 공고 사례를 확인하고, 이러한 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현업과 어떤 질문과 대화를 나눠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채용 공고, 마케터 채용 공고, 채용 공고 사례, 채용 공고 예시, 스타트업 채용 공고

다음과 같은 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현업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Q. 새로운 마케팅 팀원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A. 담당자님도 아시다시피 저희는 3040 여성들을 주로 타겟하는 생활용품 커머스입니다. 우리 회사의 마케터들은 3040 여성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는데요, 메타, 카카오 등의 디지털 광고를 직접 기획하기도 하고, 뷰티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자사의 주력 제품인 ‘수분크림' 관련 브랜디드 콘텐츠를 만들기도 합니다.

Q. 이것 외에 다른 업무는 없을까요?

A. 메타, 카카오 이외에도 3040 여성이 밀집해 있는 매체에서 새로운 광고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실험을 직접 주도합니다. 또한 자신이 집행한 캠페인들의 성과를 정리하는 일도 중요하겠죠. 비용이 얼마나 들었는지, 획득한 신규 고객이 몇 명인지 등을 추적하여 캠페인별 효율을 정리합니다.

Q. 그 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럼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요?

A.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 직무이다 보니, 우선 최신 트렌드에 민감해야 합니다. 그리고 트렌드를 3040 여성들의 문법에 맞게, 매력적으로 표현하는 능력도 중요하겠죠.

이러한 대화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는지,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공고를 작성해 주세요.

3) 추가 우대사항 파악하기

주요 업무와 역량들을 설명하는 것만으로는 지원자가 해당 직무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가령 특정 프로그램, 툴을 다뤄본 경험이나 특정 산업의 경력을 갖춘 분을 찾고 있다면, 이런 내용들까지 공고에 잘 녹여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채용 공고 사례를 확인하고, 이러한 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현업과 어떤 질문과 대화를 나눠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채용 공고, 마케터 채용 공고, 채용 공고 사례, 채용 공고 예시, 스타트업 채용 공고

다음과 같은 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현업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볼 수 있습니다.

Q. 필수 역량 외에 추가로 지원자에게 바라는 경험이 있을까요?

A. 1년 이상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관련 실무를 경험하신 분이 좋습니다. 대기업 등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해오신 분들은 이런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또 필수는 아니지만, 화장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한 경험이 있다면 더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을 거예요.

Q. 앞에서 디자인 툴도 많이 써야 한다고 하셨는데, 마케터는
구체적으로 어떤 툴을 쓰게 될까요?

A. 저희 회사는 디자인 할 때 Figm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그마가 아니더라도 포토샵, 일러스트를 사용해 보신 분이어도 괜찮습니다.

Q. 데이터 분석은 어떻게 진행하나요? 별도 툴이 있는 걸까요?

A. 마케팅의 성과 측정을 위해서는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서 고객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서, SQL을 활용해 원하는 방향으로 데이터를 가공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SQL을 다룰 줄 아는 분이면 가장 좋고요, 그게 아니더라도 엑셀을 아주 잘 다루시는 분이어도 괜찮습니다.

이러한 대화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우대사항을 서술해 주세요. 다만 가장 필요한 역량 위주로 최대 3~4개로 간추려 주세요. 너무 많은 우대사항은 지원의 허들을 높이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두 개의 항목의 질문 및 대화 내용은 <핵심 인재를 데려오는 채용공고 작성 가이드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채용공고를 작성하기 위해 현업 실무자와 협업하는 방법과 이를 공고를 구체화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현업과 채용공고에 대해 논의를 마쳤다면, 다음 단계는 현업의 답변을 토대로 채용공고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노동법 준수하기, 톤앤매너 일치하기 등) 있습니다. 또한, 공고 작성 이후에도 더 많은 지원자가 채용공고를 볼 수 있도록 채용 플랫폼이나 자사 채용 사이트에 공고를 게시해야 합니다.

채용 공고 외에도 채용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6,000+ 기업에게 검증받은 1등 채용 관리 솔루션(ATS) 그리팅 팀과 대화를 나눠보세요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