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 추천 시 1000만원! 채용 보상금과 사내추천제도란?

인재 채용, 채용 보상금, 사내추천제도, 사외추천제도, 추천 채용

좋은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채용 전략이 바뀌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많은 기업에서 정기 공채를 줄이고, 수시 채용 방식으로 인재를 영입하고 있죠. 프로젝트별로 프리랜서를 채용하는 '긱(Gig) 채용'도 관심받고 있는데요. 이렇게 채용 전략이 다변화된 만큼 좋은 인재를 빠르게 채용하는 게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채용 보상금과 사내외 추천제도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1. 채용 보상금이란?

채용 보상금, 원티드, 인센티브, 사내추천제도, 사외추천제도
출처: 원티드

채용 보상금은 기업에서 추천을 통해 인재를 채용할 경우, 추천인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채용 보상금 제도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원티드가 있습니다.

원티드는 지인 추천을 기반으로 채용 보상금 제도를 운영합니다. 구직자의 능력과 성격, 업무 스타일을 잘 알고 있는 지인이 추천서를 쓰면, 기업의 채용담당자는 이를 평가 자료로 활용합니다. 이렇게 구직자가 지인의 추천을 받고 기업에 합격하여 3개월 이상 근무 시, 원티드는 합격자와 추천인 모두에게 50만 원의 채용 보상금을 지급합니다. 이처럼 채용 보상금을 지급하면 추천인에게 확실한 보상이 있기 때문에 기업이 좋은 인재를 추천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사내 추천제도와 사외 추천제도

인재 채용, 인재 추천, 사내추천제도, 사외추천제도, 채용 보상금
출처: 프리윌린채용

사내 추천제도는 재직자가 적합한 인재를 찾아, 기업에 추천하는 제도입니다. 기존 직원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이죠. 이와 달리 사외 추천제도는 누구나 해당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를 추천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기업을 대상으로 '인재 채용 과정에서 부담을 느끼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68%가 '부담을 느낀다'고 답했는데요. 기업이 부담을 느끼는 이유로는 '인재 채용에 시간이 많이 들어서'가 41%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기업은 연간 평균 8.6회 채용을 진행합니다. 이는 한 달 0.7회꼴로 거의 매달 채용이 진행됨을 뜻합니다. 채용 과정에는 공고 등록, 전형 안내, 인적성 테스트, 2회 이상의 면접 등 절차가 매우 많은데요. 직무별로 절차가 상이하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인사 담당자가 겪는 부담을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사내 추천제도를 시행하면 일반적인 채용 과정보다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조직 문화에 부합하는 인재 채용이 가능합니다. 재직자는 기업의 분위기를 잘 알고, 직무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지인 추천 시 적임자를 채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 추천 채용 제도로 입사한 사람은 지인을 통해 조직에 대해 미리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빨리 예상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추천제도로 채용한 인재는 퇴사율이 비교적 낮습니다. 이처럼 비용 대비 큰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이 사내 추천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3. 사내외 추천제도 활성화 방법

1. 인센티브 지급

강남언니, 개발직군, 추천채용, 대규모 인재 영입, 채용 보상금
출처: 강남언니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사내 추천제도 활성화 방법입니다. 미용 시술 정보 플랫폼 강남언니는 서버 개발자 소개 시 추천인에게 1000만 원을 지급, 개발, 데이터, 프로덕트 오너, 퍼포먼스 마케터 등의 직군 소개 시 500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최근 1-2년간 강남언니에 지인 추천으로 입사한 직원 비율이 전체 직원의 25%를 차지할 정도로, 사내 추천제도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금전적 인센티브 지급 외에 비금전적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례도 있는데요. 고객 관리 솔루션 세일즈포스의 경우, 사내 추천제도에 참여하기만 해도 야구게임 티켓을 지급합니다. 추천만 해도 100% 상품을 지급하는 방식은 내부 직원들이 더 많은 인재를 추천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2. 간결하고 명확한 제도 소개

사내추천제도, 사외추천제도, EA, 채용공고, 인재 채용
출처: EA 코리아 노션페이지

사외 추천제도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해 중요한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제도 소개입니다. 외부자는 내부 직원만큼 우리 회사에 관심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사외 추천제도를 빠르게 이해하고, 명확하게 적임자를 떠올릴 수 있게끔 알리는게 중요합니다.

EA코리아의 사외 추천제도가 좋은 사례입니다. EA코리아는 노션 페이지를 만들어 사외 추천제도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추천 자격과 추천 방법, 그리고 추천시 혜택을 명확하게 설명하는데요. 보는 사람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를 위해선 공고 디자인도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에서 깔끔한 공고 디자인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3. 시상 및 인터뷰

사내추천제도, EA, 채용공고, 인재 채용, 추천 채용
출처: EA코리아 공식블로그

사내 추천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직원을 공개적으로 시상하거나 인터뷰하여 다른 직원들이 따라하도록 만드는 방법도 좋습니다. 만약, 지인 추천이 채용까지 이어지지 않더라도 감사를 표해야 합니다. 이후에도 사내 추천제도를 다시 활용하도록 장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A코리아의 경우, 사내 추천제도를 가장 많이 활용한 재직자에게 리워드를 지급하고 인터뷰합니다. 이러한 시도는 사내 추천제도를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지금껏 참여하지 않은 직원에게도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수시 채용이 트렌드가 된 요즘, 채용 보상금 제도와 사내외 추천제도는 앞으로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내외 추천과 채용 보상금 제도 도입 시엔 일정 관리와 보상금 지급 등 HR 업무가 더 많아지는데요. 그리팅에선 이와 같은 수많은 채용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채용담당자와 동반 성장하는 그리팅이 더 궁금하다면?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