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이 정기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 채용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공채는 비용이 많이 드는 데에 반해 1년 내 퇴사율이 20%나 되기 때문인데요, 조기 퇴사의 원인은 '조직 및 직무 적응 실패'가 약 60%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공채 중심 채용에서 수시 채용으로 넘어가며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도 많이 변화했습니다. 공개 채용은 수없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를 비교하며 한 명을 골랐다면, 수시 채용은 개개인의 능력과 회사와의 균형이 좀 더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채용에 있어 직무 적합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구직자는 어떻게 내 직무 능력을 보일 수 있을지, 기업은 어떻게하면 지원자의 능력을 알 수 있을지 여러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인재를 찾을 수 있을까?
회사와 꼭 맞는 인재를 찾기란 하늘의 별따기 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별보다 중요한 우리 인재. 어떻게하면 더 많은 인재들과 더 빨리 함께할 수 있을까요?
이런 고민과 함께 채용 플랫폼도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직무 중심 전문 채용 플랫폼이 생기기도 하고, AI로 지원자를 분석해 우리 회사에 적합한 능력과 생각을 가졌는지 판단해주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인재를 찾을 수 있을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채용 플랫폼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채용플랫폼 리스트
1. 코딩 테스트로 꼭 맞는 개발자를, 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는 개발자에게 가장 중요한 코딩 실력으로 취업을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구직자에게는 코딩테스트 연습, 강의 등 컨텐츠로 교육을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코딩테스트, 과제 등을 활용하여 개발자 채용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른 이력이 부족하더라도 코딩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회사와 오픈한 포지션에 적합한 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는 깃 허브와 연동에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무엇인지 통계를 낼 수 있고, 프로그래머스 내에서 진행한 테스트와 과제의 결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개발자를 검색할 수 있는데, 개발자의 프로그래머스 프로필이 곧 포트폴리오가 되어 꼭 맞는 인재를 더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사람인 연동과 전문 헤드헌터로 더 편리하게, 점핏
점핏은 사람인HR에서 런칭한 개발자 전문 채용 플랫폼입니다. 점핏에 채용 공고를 올리면 사람인에도 동시 게재가 되는데요,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이 사람인인만큼 점핏에 공고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점핏은 개발자 직무 인터뷰, 관련 도서 및 세미나를 추천하는 컨텐츠를 제공하며 개발자들의 수요를 높입니다.
점핏은 기업에 특별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 중 하나는 '점핏 헤드헌터'입니다. 개발자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기술스텍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인사 채용 담당자가 모든 부분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점핏은 IT 전문 헤드헌터를 비용 없이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 추천부터 채용까지 전 과정을 도와 기업에 꼭 맞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공고 내에 기술 블로그, 채용 페이지, 주요 뉴스 등의 링크를 넣어 구직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디자이너 채용 플랫폼 1위, 디자이너잡
디자이너 전문 채용 사이트를 찾고자 하면 라우드소싱, 위시켓, 크몽 같은 프로젝트 단위 프리랜서 플랫폼이 대부분인데요, 디자이너잡은 사내 디자이너를 위한 사이트로, 웹/패션/캐릭터/편집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공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잡은 네이버와 제휴를 맺어 네이버에 디자이너잡 채용 공고를 검색할 시 채용공고를 상단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이너잡은 꾸준히 채용 정보를 보도자료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직무와 회사 소개로 구직자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가 만든 플랫폼에서, 모비인터치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모비데이즈에서 만든 마케터 채용 플랫폼 모비인터치입니다. 해당 분야 전문가가 추천하는 것 만큼 신뢰가 가는 게 또 있을까요? 모비데이즈는 마케팅 에이전시인 동시에 모비아카데미에서 온/오프라인 마케팅 강의를 제공하여 미래의 마케터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뿐만아니라 맥스서밋이라는 마케팅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연사를 초대하여 마케팅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마케터 전문 채용 플랫폼 모비인터치도 채용 대행 서비스를 진행합니다. 7년간 축적 시켜온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모은 약 6천명의 인재풀과 마케팅 헤드헌터의 전문성으로 회사에 꼭 맞는 인재를 서칭하고 면접 등 일정을 매니지먼트합니다.
인재를 찾아주는 일에 멈추지 않고 채용 브랜딩이 잘 되어 있는지, 페르소나에 맞는 채용 공고가 맞는지 등을 컨설팅합니다.
5. 인재 찾기도 효율적으로, 잡브레인
채용과정의 비효율을 줄이고 구직자/기업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주는 효율성을 강조하는 채용 플랫폼, 잡브레인입니다. 잡브레인은 경력 검증 기반 보상형 채용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경력 검증이란 구직자가 커리어 검증 시스템으로 학력, 경력, 자격증, 포트폴리오 등을 등록할 수 있음을 말합니다. 구직자는 이력서를 업데이트 하며 현금성 보상을 받는데,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더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합니다.
기업은 오픈한 잡포지션에 알맞은 인재를 추천받고, 검증된 최근의 경력와 이력으로 회사에서 찾고 있는 인재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 투자 유치에 성공해 기업 고객을 더욱 확보하고 채용 공고를 개설하는 등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기 때문에 더욱 기대가 되는 채용 플랫폼입니다.
6. AI로 직무적합성 높은 인재를, 원티드랩
이제 대표적인 채용 플랫폼이 된 원티드. 특별히 추천하는 이유가 있는데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채용 시장에 새로운 판로를 개척했기 때문입니다.
원티드는 많은 기업과 구직자들이 이용하는 플랫폼인만큼 어떤 이력서가 어떤 직무의 합격률이 높은지 충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합/불합 뿐 아니라 전형 별 결과와 채용 후 3개월 후 근무 지속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AI 합격예측이 가능합니다.
구직자는 이력서만 등록해도 서류 합격률이 높은 포지션을 제안합니다. 실제 합격 데이터를 기반으로 벌써 약 80%의 합격 예측 정확도를 확보했다고 합니다. 일반 지원자보다 4배 높은 합격률이라고 하니, 기업 입장에서도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우리 회사에 꼭 맞는 인재를 찾을 수 있는 채용 플랫폼 6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직무 중심 채용부터 채용의 효율성 상승까지, 인재를 잘 찾기 위한 방법이 다양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채용 시장이 점점 성장하고 있다는 게 실감이 납니다.
어려운 채용, 조금이라도 플랫폼의 도움을 받아 꼭 맞는 인재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