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고의 리크루터가 알려주는 초기 스타트업 채용 Tip

"아무도 들어본 적 없는 초기 스타트업이 인재를 데려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First Round Capital은 우버, 와비 파커, 스퀘어 등이 초기 스타트업일 때 자금을 지원한 미국 탑 티어 벤처 캐피탈입니다. Tammy Han 은 First Round Capital의 포트폴리오사 채용을 수 년간 도왔습니다. Tammy Han이 말한 초기 스타트업 채용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체 채용담당자를 보유하기 힘들다
  2. 이름값 높고, 많은 자본을 가진 기업들과 경쟁해야 한다

그렇다면 초기 스타트업들은 어떻게 좋은 인재를 영입할 수 있을까요?
Tammy Han이 말하는 9가지 채용 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1.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하세요

초기 스타트업에서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변 지인에게 채용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주변 지인에게 채용을 제안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초기 스타트업의 좋은 잠재적 후보자는 주변에 있습니다.

기존에 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이미 창업자를 잘 알고 있으며, 채용 제안에 귀 기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그들이 채용 제안을 거절하더라도, 주변에 알리거나 솔직한 피드백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알고 있던 지인들에게 채용을 제안해보세요.


2. 업무 시간의 50% 이상을 채용에 할애하는 담당자를 두세요

많은 초기 스타트업에는 채용담당자가 없습니다. 서비스 개발, 세일즈, 마케팅, 투자유치 등의 일이 더 시급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재 채용에 집중하지 않는다면, 훌륭한 팀을 구성하기 어렵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에는 CEO, 사업 운영 담당자, 채용담당자 등 본인의 업무 시간 중 최소 50%를 잠재 후보자를 찾고, 채용에 할애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좋은 인재가 갑자기 우리 회사에 들어오는 행운을 기대해선 안됩니다.


3. 회사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을 만나지 마세요

초기 스타트업에는 지원자가 적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있으면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트업 창업자의 시간은 매우 귀중합니다.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거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합한 후보자들과 이야기하는데 시간을 써야 합니다.


4. 회사의 좋지 않은 상황도 솔직하게 후보자에게 말하세요

초기 스타트업에서 일하면 기존에 받던 급여보다 상당한 액수를 삭감해야 하고, 혼란스러운 분위기, 개인이 많은 책임을 지고 업무를 담당해야 합니다. 이런 주제를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회사의 상황을 솔직하게 말했을 때, 후보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해보세요.


5. 특히 연봉은 더 솔직하게  말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초기 스타트업은 팀원에게 높은 연봉을 줄 수 없습니다. 다른 어려운 주제와 마찬가지로 후보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초기에 연봉에 대해 논의하는게 좋습니다. 현금보다 스톡옵션을 더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초기 스타트업에 적합합니다.

무척이나 영입하고 싶은 후보자라면 이번 한 번만 정해진 예산을 초과하여 높은 급여를 주고 싶은 유혹이 들 것입니다. 유혹을 뿌리쳐야 합니다. 연봉은 최대한 보수적으로 산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존 팀원들과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연봉이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면, 그 후보자는 당신의 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지만, 당신의 팀의 장기적인 비전을 믿는 사람을 영입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6. 특정인을 영입하기 위해 채용 프로세스를 변경하지 마세요

꿈에 그리던 후보자가 나타나면 채용 프로세스를 변경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용 프로세스를 변경해서는 안됩니다. 프로세스를 생략하고 채용하면 신규 입사자가 팀원들의 신뢰를 받기 어렵습니다. 또, 입사 후 기대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했을 때 더욱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무리 마음에 드는 후보자라고 할 지라도 채용 프로세스를 통해 영입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후보자를 100% 검증해야 합니다.


7. 채용하고 싶은 후보자와, 후보자에게 중요한 사람들도 함께 설득하세요

후보자가 의사결정할 때,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도 함께 설득해야 합니다. 좋은 인재라면 네임밸류, 연봉, 복지 등을 갖춘 큰 회사들에게도 제안 받았을 수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비전을 보고 합류하고 싶어도, 배우자의 만류로 고민할 수 있습니다. 후보자의 결정에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 올바른 데이터를 통해 후보자에게 조언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8. 긍정적인 후보자 경험을 만드세요

긍정적인 후보자 경험은 초기 스타트업에게 더욱 중요합니다. 후보자들은 오퍼 수락 후에도 입사 여부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직장 동료나 주변 사람들이 만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후보자들이 입사하는 날까지  '왜 후보자가 이 회사를 선택했는지', '입사시 어떤 일을 함께 할 수 있을지'를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야 합니다.


9. 채용을 중단하지 마세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채용은 항상 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채용은 회사의 미래입니다. 인재를 채용하지 않으면 회사는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의 성공은 사람에 달렸습니다.

🖇️
본 글은 링크드인 인재 블로그의 아티클을 의역 및 요약했습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문 확인하기)

우리 회사만의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만들고 싶다면?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