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담당자라면 꼭 봐야 하는 채용 브랜딩 총정리 1편 (개념 및 EVP 도출하기)

채용 브랜딩은 채용 시장에서 우리 회사를 매력적으로 포지셔닝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채용을 하나의 브랜드처럼 만들어 잠재 후보자들에게 호감도를 높이는 거죠. 기존 인력을 다른 기업으로 빼앗기지 않고, 핵심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채용 브랜딩은 필수입니다.

채용 브랜딩, 들어는 봤지만 우리 회사 채용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어려웠던 분들이라면 이 아티클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순서

1. 채용 브랜딩이란?
2. 채용 브랜딩, 왜 해야 할까요?
3. 채용 브랜딩에서 EVP가 중요한 이유
4. 우리 기업의 EVP 도출하는 방법 3가지
- 현직자 커뮤니티 조사
- eNPS 조사
- 지원자 대상 설문조사

본 아티클은 <한 권으로 끝내는 채용 브랜딩 가이드북>의 주요 내용을 담은 글입니다. 구체적인 예시 및 자세한 내용은 아래 가이드북에서 확인해 주세요.

한 권으로 끝내는 채용 브랜딩 가이드북
📌국내 1위 채용관리 솔루션 그리팅 피플팀이 알려주는 채용 Tip. 그동안 채용 경험에서 쌓은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모아,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한 가이드북을 만들었습니다. 우리 회사와 FIT이 맞는 지원자를 확보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채용 브랜딩입니다. 다들 채용 브랜딩이 중요한 건 알지만, ”우리 회사에 어떻게 채용 브랜딩을 적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1. 채용 브랜딩이란?

채용 브랜딩은 채용 시장에서 우리 회사를 매력적으로 포지셔닝하는 일입니다.

채용 시장의 수많은 회사 중에서 우리 회사만의 매력을 찾아 후보자들에게 알리는 모든 일이 채용 브랜딩입니다. 그렇다면 채용 브랜딩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요? 보통 채용 사이트를 구축하거나 SNS, 블로그를 운영해 콘텐츠를 제작하곤 합니다. 그런데 보통 이러한 콘텐츠를 제작하다 보면 많은 채용 담당자분들이 놓치는 포인트가 있습니다.

채용 브랜딩의 핵심은 일관성과 지속성입니다.

일관성
자사의 강점을 기반으로 채용 브랜딩 메시지를 만들어, 후보자와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일관된 메시지와 컨셉을 유지해야 합니다.

지속성
채용 브랜딩 메시지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꾸준히 잠재 후보자들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채용 사이트를 제작하는 것만으로 채용 브랜딩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채용 브랜딩을 위한 일관된 메시지를 만들어 후보자와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꾸준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2. 채용 브랜딩, 왜 해야 할까요?

채용 브랜딩이 중요해진 이유는 잠재 후보자들이 회사 및 취업 정보를 얻는 방법이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고용노동부의 공감채용 가이드북에 따르면, 구직자들은 주로 온라인에서 기업 및 취업 정보를 찾으며, 그들은 기업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기를 원한다고 답했습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는 기업의 개요, 재무정보, 제품정보와 같은 객관적인 정보가 대부분으로, 기업의 문화나 회사의 분위기, 워라밸 등과 같은 입사 후 업무 적응과 관련된 실질적인 정보가 제공되기를 희망한다." (고용노동부, 2023)

또한, 실제 구직자의 인터뷰 내용에서는 "생생한 기업문화에 대한 정보와 기업이 구체적으로 어떤 느낌의 회사이고 어떤 인재를 원한다는 것이 보이면 그 회사에 입사하고자 하는 욕구가 더 커지는 것 같아요. ‘저런 기업에 내가 가면 너무 재미있겠다!’라는 생각을 할 때도 있어요.”라고 답했습니다. 이는 구직자들이 기업을 선택할 때, 단순히 회사의 네임밸류, 산업, 직무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조직 문화를 가진 회사인지를 충분히 고려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채용 브랜딩, 채용 브랜딩 사례, 채용 브랜딩 중요성, 채용 브랜딩 통계

또한, 링크드인의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의 75%는 회사의 채용 브랜드와 평판을 사전에 확인한 후 지원하며, 구직자의 69%는 일자리 제안을 받아도 회사의 채용 브랜드를 매우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응답했습니다.

그렇다면 채용 브랜딩을 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1. 기업에 Fit한 인재 확보
채용 브랜딩을 통해 잠재 후보자들에게 기업의 문화, 가치 및 업무 환경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문화와 가치에 공감하는 인재들을 확보하게 되며, 이는 조직에 Fit한 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채용 비용 감소
채용 브랜딩을 통해 기업과 Fit한 인재를 확보함으로써 미스 매칭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입사 전후의 기대치 차이를 줄이고, 새로운 직원의 정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조기 퇴사나 이직을 줄이고 채용에 드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3. 채용 브랜딩에서 EVP가 중요한 이유

채용 브랜딩에 대한 여러 아티클을 찾아봤다면, EVP에 대한 개념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EVP가 무엇이길래, 항상 채용 브랜딩과 함께 거론되는 것일까요?

EVP란?

임직원가치제안(Employee Value Proposition: EVP)은 회사가 구성원에게 선택되기 위해서 구성원에게 경쟁사와 차별적인 가치를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를 정의한 개념입니다.

EVP 예시 - ‘일을 많이 시키되 보상 수준이 높은 회사’, ‘합리적인 보상을 바탕으로 워라밸이 좋은 회사’, ‘해외 활동의 기회가 많은 회사’ 등

EVP는 회사가 직원들에게 주는 약속이고, 채용 브랜딩은 그 약속을 바탕으로 외부에 회사를 어떻게 소개할지를 결정하는 전략입니다. EVP와 채용 브랜딩 메시지, 이 둘이 잘 맞물려 돌아가야 핵심 인재들을 확보할 수 있으며, 직원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VP와 채용 브랜딩이 잘 연결되어 있으면, 회사는 외부에 일관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직원들은 회사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조직 문화와 가치가 맞는 인재들이 회사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회사는 원하는 인재를 더 쉽게 끌어들일 수 있고, 이미 있는 직원들도 더욱 만족하며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채용 브랜딩, EVP, EVP 사례, 채용 브랜딩 사례, EVP란?

공감채용 가이드북 자료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입사시 고려요인, 구직자의 인식에 따라 EVP를 설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대략적으로 EVP가 무엇인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EVP를 설정하지 않고, 무작정 채용 브랜딩을 시작한다면 다양한 문제점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일관성이 부족해 채용 브랜딩의 매력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가 회사 합류 이후 회사에 대한 기대와 실제 현실이 달라 조기 이탈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용 브랜딩을 위해 EVP를 도출하는 것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4. 우리 기업의 EVP 도출하는 방법 3가지

EVP는 회사가 직원들에게 주는 약속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구성원들이 회사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다면 우리 기업의 EVP는 어떻게 도출할 수 있을까요?

EVP를 설정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프로젝트의 목적과 규모에 따라서 긴 시간에 걸쳐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HR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팀, 브랜딩팀, 전략팀 등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어렵게 시작하기보다는 간단하지만 명료하게 EVP를 설정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
EVP 도출하는 방법

1. 현직자 커뮤니티 조사
2. eNPS 조사
3. 지원자 대상 설문조사

1. 현직자 커뮤니티 조사

현직자 커뮤니티의 기업 리뷰를 조사하여, 직원들이 실제로 느끼는 회사의 가치와 문화를 파악해 EVP를 도출해 볼 수 있습니다.

1. 현직자 커뮤니티 선정

먼저 기업 리뷰를 조사할 현직자 커뮤니티를 선정해 주세요. 사람인, 잡코리아, 잡플래닛, 블라인드, 캐치 등 다양한 사이트에서 기업 리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트를 전부 참고하기 어렵다면, 이용자 수가 많은 잡플래닛블라인드를 먼저 참고해 보세요.

2. 항목별 평점 조사
블라인드, 잡플래닛, 블라인드 리뷰, 잡플래닛 리뷰, EVP

사이트에 접속하면, 우리 기업의 리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전체 평점과 항목별 평점을 먼저 확인해 주세요. 어떤 항목이 높고 낮은지를 먼저 확인하여, 직원들이 만족/불만족하는 요인을 파악해 보세요.

잡플래닛, 블라인드, 기업 리뷰 조사, 기업 평점 조사, EVP

예시처럼 리뷰 사이트에 접속하여 평점을 나열하고, 어떤 항목이 가장 높고 낮은지 파악해보세요. EVP를 설정할 때, 가장 높은 항목을 강조하거나 상대적으로 약한 항목을 보완하는 식으로 전략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3. 키워드 분석
2단계 이후에는 특정 항목이 왜 높고 낮았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리뷰를 분석하여 주요 키워드를 도출해 볼 수 있습니다. 예시로 ‘커리어 향상'이 4.3으로 가장 높고, ‘업무와 삶의 균형'이 2.5로 가장 낮은 회사의 리뷰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잡플래닛, 블라인드, 기업 리뷰 조사, 기업 평점 조사, EVP
블라인드 예시

위의 리뷰를 분석해 보면, 직원들이 경험하는 긍정적인 요소들은 '업무 주도', '학습 기회', '동료 지원', 그리고 '성장 기회'와 같은 키워드로 요약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직원들이 자신의 커리어 발전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로, A기업은 직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EVP 도출
키워드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A기업의 임직원가치제안(EVP)을 도출해 보면, 다음과 같은 포인트를 중심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1.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
A기업은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며, 업무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입니다.

2. 학습과 성장의 기회
A기업은 다양한 학습 기회와 자기 개발을 위한 혜택들을 제공하여,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원들이 커리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3. 동료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A기업은 동료들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협력을 중시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서로 지원하고 격려하는 문화 속에서 일하게 되며, 이는 일의 만족도와 팀워크를 강화합니다.

2. eNPS 조사

내부 직원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VP는 말 그대로 직원가치제안이기 때문에 현재 직원들이 느끼고 있는 우리 회사의 가치가 무엇인지 가늠해 보아야 합니다. eNPS 조사를 통해 쉽게 조직원들의 인식을 조사해 볼 수 있습니다.

eNPS란?

‘구성원 순추천지수(Employee Net Promoter Score)’로, 직원들이 자신의 친구나 가족에게 회사를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NPS는 1개의 문항으로 구성원의 몰입도를 측정할 수 있어, 다른 설문에 비해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회사의 강점이 무엇인지 노골적으로 묻지 않기 때문에 더 솔직한 답변을 들을 수 있습니다.

1. eNPS 설문조사 실시

eNPS 설문은 “당신은 친구나 가족에게 우리 회사를 추천할 의향이 있습니까?”라는 단일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문항은 0(전혀 추천할 의향이 없음)점부터 10(매우 추천할 의향이 있음)점까지 11점 척도로 구성됩니다.

2. 점수 계산
eNPS, NPS, eNPS 조사, eNPS 계산, EVP

응답자의 점수를 부정 응답자(0~6점), 중립 응답자(7~8점), 긍정 응답자(9~10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천자의 비율에서 비추천자의 비율을 빼서 eNPS 점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eNPS, NPS, eNPS 조사, eNPS 계산, EVP
3. 점수 분석
eNPS의 이론상 점수 범위는 -100부터 100까지입니다. ‘그럼 eNPS는 몇 점이 적당한가요?’라는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0점 이외 각각의 점수에 정해진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점수라도 조직 규모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이 질문을 해볼 순 있습니다. ‘eNPS 점수, 어떤 요소들이 이 점수를 만들었을까?’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이 점수가 나온 이유, 즉 eNPS 점수를 깎는 요소와 더하는 요소를 조직 안에서 찾아 개선 혹은 강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개선 이후에 다시 eNPS를 측정하면 전략들이 작용했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추가하면 좋은 문항

eNPS 측정 동시에 ‘왜 이 점수를 선택하셨나요?’와 같은 간단한 개방형 질문을 추가 보세요. 긍정 응답자(추천 직원)의 사유 키워드를 분석해 보면 대략적인 EVP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4. EVP 도출
추천 그룹에 속한 직원들로부터 회사를 추천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수집합니다. 직원들이 회사의 어떤 측면을 가장 매력적으로 생각하는지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eNPS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정기적으로 측정할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정기적인 조사를 통해 직원들이 우리 회사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EVP가 직원들의 기대와 일치하는지도 검증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지원자 대상 설문조사

실제로 우리 회사에 지원하고 면접을 본 지원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EVP를 도출해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 대상 설문조사는 단독으로 실행하기 보다는, 사전에 도출한 EVP를 지원자들도 똑같이 느끼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 CASE STUDY : 다른 기업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

두들린은 채용 공고 안에 설문조사 링크를 삽입했습니다. 또한, 항목들도 간결하게 구성하고 객관식 위주로 만들어 지원자가 쉽게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두들린 채용
채용 브랜딩, 지원자 설문, EVP, 채용 브랜딩, 채용 브랜딩 사례

위의 예시처럼 포지션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를 파악해, 지원자들이 회사의 어떤 가치(기업 문화, 커리어 개발 기회, 복리후생 등)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자신들의 강점을 더욱 부각시키거나 개선할 필요가 있는 영역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질문 예시와 설명은 👇 아래 <채용 브랜딩 가이드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 브랜딩 가이드북, 채용 브랜딩, EVP, 채용 브랜딩 사례, EVP 사례

지금까지 채용 브랜딩의 개념, 중요성부터 EVP를 도출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편에서는 실제 채용 브랜딩을 잘하는 기업의 사례를 통해, EVP를 채용 브랜딩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채용 브랜딩 외에도 채용 전반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6,000+ 기업에게 검증받은 1등 채용 관리 솔루션(ATS) 그리팅 팀과 대화를 나눠보세요.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