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등장과 공채 폐지, 그리고 새로운 IT 기술의 발전 등으로 인해 채용 프로세스는 이전과는 달라져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채용 절차를 수립해야 핵심 인재 선발에 도움이 될까요? 이번 글에서는 성공적인 채용 절차를 위한 필수 요건과 직무 역량, 실제 채용 사례 다섯 가지를 모아보았습니다.
1. 성공적인 채용 절차를 위한 필수 요건
채용 프로세스가 잘 정립 되어 있으면 채용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죠. 또한, 회사에 꼭 필요한 핵심 인재를 선발할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인사 담당자는 채용 및 면접 전형을 실행하기 이전에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채용 단계를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1) 니즈 파악
채용 프로세스의 첫 번째 단계는 우리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기업의 니즈를 파악하는게 중요하죠. 직원 퇴사로 인해 공석이 있을 경우에 그 자리의 업무가 향후 회사 방향성에 필요한 업무인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공석이 없는 경우라도 핵심 인재 포지션이 새로 생성이 되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2) 직무 파악
앞의 채용 절차로 인해 어떤 자리에, 어떤 핵심 인재가 필요한지 파악했다면 그 자리의 인재에게 요구되는 직무 관련 조건들을 세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정 분야에 관한 경력 혹은 지식, 자질 그리고 태도에 대해서 체크 리스트를 미리 정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공고에도 직무 역량 리스트를 기재하는 것이 적합한 인재를 찾는데 도움됩니다.
3) 채용 방법 설정
세 번째로 정립해야 할 채용 프로세스는 바로 채용 방식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최근 다양한 면접 전형과 직무 역량 테스트가 개발되고 있는데요. 각 기업의 상황에 맞는 채용 방법 설정이 필요합니다. 자사 상황에 맞춘 채용 방법은 각 직무 수행을 잘할 수 있는 핵심 인재를 선발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례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이색 채용 프로세스 실제 사례 5
그렇다면 실제로 한국 기업에서 실시한 독특하면서도 실질적인 채용 절차 사례 5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위메프 MD 채용 - 콜드콜 면접
위메프는 이머커스 기업으로, 상품성이 있는 제품을 구비하는 MD를 채용하기 위해 콜드콜 면접 전형을 진행했습니다. 콜드콜 면접 방식은 역할(role-playing) 면접의 일종인데요. 지원자는 MD 역할을, 위메프의 실제 MD는 파트너사 담당자 역할을 하면서 지원자가 가진 MD로서의 직무 역량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콜드콜 면접을 통해 기업에서는 실제 상황과 비슷한 면접 환경을 연출할 수 있고, 지원자의 위기 대처 능력을 판단하여 핵심 인재를 선발하기 수월합니다.
2) 카카오 신입 개발자 공채 -코딩 테스트
2018년부터 카카오는 신입 개발자를 채용할 때 스펙 위주의 채용 절차 대신 블라인드 코딩 테스트를 도입했습니다. 직무 역량 위주로 인재를 선발한 것인데요. 온라인 테스트와 오프라인 테스트 두 번에 걸쳐 코딩 테스트를 진행하여 바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지원자를 최우선으로 선별했습니다. 카카오 코딩 테스트는 독창적이고 다양한 문제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아프리카TV 신입사원 채용 - BTB (Be The BJ)
실시간 방송 플랫폼인 라이브 소셜 미디어 아프리카 TV는 BTB (Be the BJ) 라는 채용 프로세스를 개발했습니다. 면접 지원자가 BJ처럼 직접 아프리카 TV 방송을 진행하면 면접관이 방송을 시청하며 평가하는 방법인데요. 업무시 발생하는 실제 상황에 놓여진다는 점에서 앞서 말씀드린 위메프 MD의 콜드콜 면접 전형과 유사합니다. 아프리카 TV는 BTB 면접을 통해 회사의 주요 사업을 지원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지원자들의 플랫폼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4) SPC 신입사원 채용 - 관능검사
SPC는 삼립, 파리바게트, 파리크라상 등의 계열사를 가진 식품 대기업입니다. SPC에서는 식품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관능 검사를 채용 절차로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면 SPC 면접에서는 유리잔에 담긴 설탕물과 소금물 농도를 구분하는 테스트, 혹은 향을 맡고 어떤 향인지를 알아맞추는 테스트 등이 진행되는데요. 이러한 관능 검사는 맛과 향에 대한 감각이 좋고 식품에 대한 이해도를 가진 핵심 인재를 선별하는데 유용합니다. 또한, SPC만의 색깔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좋은 채용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국민은행 신입행원 채용 - AI 면접
국민은행은 2018년 하반기 정기공채부터 AI 온라인 면접 전형을 도입했습니다. 이후부터 많은 은행권 기업은 AI 면접 전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AI 면접은 직군별 직무 역량 과 지원자의 성향에 따라 풀어야 하는 게임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상대 감정 파악 테스트를 통해 공감력을 평가하고 카드 맞추기로 기억력을 테스트 하거나 OX 퀴즈로 순발력을 파악하게 됩니다. 또한 지원자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 분석을 통해 지원자 의 가치관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AI 면접 역시 채용 직군과 요구 역량에 맞추어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채용 프로세스에서 꼭 파악해야 할 필수 요소를 알아보고, 자사에 맞게 설계된 실제 채용 프로세스 사례들을 살펴봤습니다. 기업에 필요한 핵심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채용 업무는 HR 채용 솔루션을 활용하여 처리하는게 중요합니다. 직무 역량을 충족시키는 지원자를 파악하고 선별하는 일에 집중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