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채용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중요하게 다뤄지는, 지원자 인재풀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기존 지원자 인재풀을 활용하는 것이 왜 채용 성과에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그리팅 TRM]을 통해 어떻게 지원자 인재풀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 우리 회사만의 인재풀, 그리팅 TRM 자세히 알아보기
핵심 요약
- 채용 성과를 높이기 위해 기존 지원자 인재풀을 활용해보세요.
- 기존에 접수했던 지원자 이력서를 [그리팅 TRM]에 검색 가능한 형태로 DB화할 수 있습니다.
- 경력, 연차, 스킬 등의 정보로 과거 지원자 중에서 적합한 인재를 발굴해보세요.
- 지원자 인재풀 활용에 관심 있는 고객 분들께서는 여기 링크를 통해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그리팅 TRM 이용 / 지원자 인재풀 활용 신청하기
가장 성공률 높은 인재는 잊혀졌던 지원자 중에 있습니다.
지원자 인재풀 활용으로 채용 성과 높이기
외부 인재 영입의 어려움
최근 다이렉트 소싱을 통한 인재 영입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오픈되는 포지션은 줄었지만 그만큼 핵심 인재 채용에 대한 중요도가 증가했으며, 서치펌에 의존하던 채용 비용도 절감해야 할 필요가 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그리팅의 고객 분들도 단순히 채용을 운영하는 것을 넘어, 인재를 직접 찾아나서는 경우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인재는 쉽게 우리 회사에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링크드인, 리멤버, 사람인 등을 통해 외부 인재를 서칭하고 연락을 보내보지만 수락율은 현저히 낮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대부분의 후보자는 우리 회사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잘 모르기도 하고, 이직할 타이밍이 아닌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1. 우리 회사에 대한 인지도/관심도 부족
2. 이직할 타이밍이 아님
3. 직무에 맞지 않은 제안 등
물론 수락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에 맞는 제안 메시지를 공들여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우리 회사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채용브랜딩에 투자하거나 인재와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만, 빠르게 채용 성과를 내야 하는 상황이거나 영입에 추가적인 리소스를 쏟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우리 회사에 이미 관심이 있는 인재풀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지원자 인재풀 활용의 중요도
우리 회사에 지원했던 지원자는 우리 회사에 대해 이미 알고 있으며, 관심이 있는 후보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과거 채용 당시에는 조건이 맞지 않아 불합격했을 수도 있지만, 현재 채용에 있어서는 적합한 조건에 해당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Backend 리더 포지션을 채용했고, 현재 3년차 Backend 포지션을 채용한다고 했을 때, 과거에 어떤 지원자는 부적합했다고 하더라도 현재 채용 기준에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른 조건에는 부합하지만 특정 조건에는 맞지 않아 채용하지 못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한정된 TO나 조직의 상황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불합격하는 경우들도 자주 발생합니다.
이렇게 과거에는 불합격했지만 추후 다른 포지션에 적합할 수 있는 인재를, 해외에서는 ‘Silver Medalist Candidate’라고 정의하여 관리하는 리크루팅 방법이 이미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Recruiting Silver Medalists: A Winning Hiring Strategy, 2023)
지원자 인재풀 활용의 효과
채용 속도 향상
이미 우리 회사와 직무에 대해 관심이 있었던 지원자이기 때문에 제안에 응답할 확률이 높으며 지원까지 비교적 빠르게 이어집니다.
비용 절감
외부 인재를 서칭하기 위해 새로운 인재풀을 도입하거나, 채용플랫폼에 성사수수료를 지불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비용을 절감하여 지원자에게 입사 보너스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업무 효율화
낮은 수락율의 외부 인재를 서칭하고 제안을 보내는 데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채용 브랜딩
지원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여 장기적으로 회사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가 지원자들이 지원을 위해 쏟은 노력을 잊지 않고 기억한다 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쌓여있는 이력서에서 검색만 하세요.
지원자 인재풀에서 당장 적합한 인재 찾기
지원자 인재풀에서 재발굴하기
과거 채용 단계에서 이러한 ‘Silver Medalist Candidate’를 이미 분류해놓았거나, 기억하고 있었다면 당장 해당 지원자의 이력서를 찾아 연락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당시 상황에서 미래의 채용 요건을 예측하기 어려워 분류해놓지 못했거나, 해당 지원자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에는 과거에 지원했던 지원자들의 이력서를 하나하나 넘겨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채용플랫폼을 통해 이력서를 접수했거나, PDF 형태의 자유 양식의 이력서를 접수했었다면 현재 포지션의 조건에 맞는 후보자를 찾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과거 지원자를 엑셀로 필터를 걸거나 Ctrl+F로 검색을 할 수도 없기 때문에 기억에 의존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놓치게 되는 보물 같은 지원자들도 많아질 것입니다.
그리팅 TRM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AI를 활용한 이력서 DB화’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팅을 통해 접수했거나, 따로 보관하고 있던 이력서들을 AI 기술을 통해 텍스트로 검색 가능한 DB로 변환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잊혀졌던 이력서들 사이에서 현재 포지션에 적합한 지원자의 이력서를 단숨에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DB화된 검색/필터를 통해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진 후보자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시 1
과거 ‘Backend 리더 포지션’(불합격 공고) 공고에 지원했던 지원자 중에서 코딩 테스트 단계를 통과했지만 ‘컬쳐핏 면접’(불합격 단계) 단계에서 ‘우리 회사와 맞지 않음’(불합격 사유)으로 불합격한 ‘3년차 이상’(연차)의 엔지니어
예시 2
‘최소 6개월 이전’(불합격 시기)에 불합격 처리가 되었으며 ‘OO 회사’(경력)에서 ‘MSA’(경험) 프로젝트 진행 경험을 가지고 있는 엔지니어
지원자 인재풀 활용 신청 방법
지원자 인재풀 활용을 위해서는 인재영입솔루션 [그리팅 TRM] 이용이 필요합니다.
그리팅 TRM은 지원자 인재풀 활용 이외에도 외부 소싱 인재풀에 대한 관리, 파이프라인 관리, 현업과의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그리팅을 이미 이용하고 있는 고객 분들께서는, 그리팅 TRM 도입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으실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