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도 성장을 멈추지 않는 폭주기관차, B2B SaaS 기업 두들린

EO, 두들린, 그리팅, 스타트업, B2B, SaaS

최근 스타트업의 겨울이라고 불릴만큼 불황이 찾아왔지만, 그 와중에도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B2B SaaS를 만드는 모두싸인, 코드박스, 그리고 그리팅을 서비스하는 두들린인데요! 이렇게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배경에는 무엇이 있는지 EO와의 인터뷰를 통해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 중, 두들린 CTO 동민님이 하신 말씀을 소개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B2B 스타트업 CTO로 업무하고 계신데, 어떻게 성장해오셨나요?

🎤동민님 : 그리팅을 간단히 소개드려보면 채용관리솔루션 혹은 ATS(Applicant Tracking System)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공채 위주에서 수시 채용으로, 그리고 데이터 위주의 채용으로 트렌드도 많이 변화하고 있고, 채용의 중요성도 점점 커져가고 있는데, 이러한 채용의 A~Z를 한 곳에서 편히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런칭한지 이제 1년 반 정도 되었는데 그리팅은 벌써 가입 고객이 1,800곳 이상이 되었고, 월 활성사용자 (MAU) 또한 평균 35%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빠르게 로켓성장하는 서비스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현재 스타트업 CTO로 업무하고 계신데, 어떻게 성장해오셨나요?

🎤동민님 :'내가 짱이다'와 '난 별 거 아니구나'라는 사이클을 반복하면서 계단식으로 성장했던 것 같아요.

어느 정도 성장했다가 실제로 창업을 해서 서비스를 만들어보면서 내가 부족했던 부분을 깨닫기도 하고, 다시 그런 것들을 보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창업을 하면서 개발자로서 새로 느낀 부분도 있으실까요?

🎤동민님 : '코딩'은 단순히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굴러가게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진짜 원하는 가치를 잘 전달하는 것에 있다'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무리 코딩을 잘 짜고, 효율적인 코드를 짠다고 해도 고객이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서비스는 쓸 데가 없는 서비스가 될 수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했었던 코딩들은 단순히 학문 위주였다면, 창업을 하고 난 후에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코딩'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개인적으로 맘에 들지 않는 코드가 있더라도 회사나 비즈니스 차원에서 가치가 있다면 의미가 있는 코딩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O, 두들린, 그리팅, 스타트업

🧑‍💻️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일하는 방법도 궁금한데, 두들린 개발팀만의 문화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동민님 : 두들린은 서로 잘한 것을 격하게 칭찬해주는 '박수 문화'가 있어요. 이 문화가 생긴 계기는 당시 프론트엔드 개발자 분이 랜딩페이지를 직접 한하나 다 매끄럽게 구현을 했을 때인데요!
당시에 너무 멋지게 랜딩페이지를 잘 구현해주셔서 '이거 진짜 장난 아니다'라는 느낌으로 모두 박수를 치며 환영해드렸고, 쉽지 않은 일을 잘 풀었을 때 서로 축하하는 박수 문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잘 풀었을 때 서로 축하해주고, 동기부여되어서 주도적으로 또 새로운 업무에 도전하는 그런 좋은 개발 문화가 잘 정착되어 있어요.

그리고 개발자 분들이 고객에게 정말 진심입니다!직접 CS 채널에 들어가서 고객들의 반응을 확인하기도 하고, 그 반응을 기반으로 기획에 참여해서 더 좋은 프로덕트를 할 수 있도록 제안하기도 하고, 굿즈를 드리면서 방문해서 고객들의 피드백을 직접 들어보기도 합니다. 고객분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하면서 사랑받는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진심인 곳이 두들린 개발팀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외에도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쿠키데이'가 있습니다. 맛있는 간식도 먹으면서 개발팀이 해결해야 할 문제 혹은 최근 개발트렌드나 신기술 공유 등 다양한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개발팀이 더 잘 성장할 수 있게,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돕는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와 진짜 좋은 문화 같네요! 지원하고 싶은 개발자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면접에서는 주로 어떤 질문을 하시나요?

🎤동민님 : 두들린은 '지원자 분의 목표나 꿈'에 대해 항상 질문을 드리고 있어요. 꿈으로 반짝반짝 빛나는 분들이 모인 곳이 바로 두들린이기도 하고 그런 분들이 가장 잘 어울린다고도 생각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단순히 지원자 분들을 면접에서 평가하기보다는 '어떤 것을 하고 싶고', '어떤 꿈들이 있는지'를 여쭤보고 그것을 이루실 수 있게끔 최대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여러 꿈들이 모여 반짝이는 곳, 두들린)

🧑‍💻️ 예비 지원자 분들에게 두들린에 대한 매력을 조금 더 어필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동민님 : 사실 두들린의 매력은 정말 너무나도 많아 24시간 내내 말씀도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런 무궁무진한 두들린의 매력을 압축적으로 보여드릴 수 있도록 두들린에서 모두싸인, 코드박스와 채용 설명회를 준비해보았는데, 해당 설명회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너무 감사드립니다!


두들린에서 함께 대한민국 채용 문화를 바꾸고 싶다면?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