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꿈이 있어요, 그 꿈을 믿어요🎶, 사업전략팀 필재님의 Next Dream 인터뷰

이번 Doodle IN은 두들린의 성장을 위해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빠르게 실행하는 사업전략팀 필재님과 진행해보았습니다. Doodle IN하면 빠질 수 없는 노래로는 '거위의 꿈'을 선곡했습니다! 누구보다 열정이 넘치고, 꿈이 많은 필재님과 어울리는 가사들이 가득한 노래이기 때문이에요.

‘난 꿈이 있어요, 그 꿈을 믿어요'라는 가사처럼 필재님은 확실하고 큰 꿈이 있고, 다양한 도전을 하는 분입니다. 열정으로 가득한 필재님의 'Next Dream' 인터뷰, '거위의 꿈'을 들으면서 읽으면 재밌게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

🧑‍💻️M: 안녕하세요! 이번 Doodle IN은 사업전략팀의 필재님과 함께 해보게 되었습니다! 해시태그로 자기소개로 인터뷰 시작해보겠습니다!

🔥 필재님:

#스핀러버 #오프너스 #북리뷰웨비나 #파주아빠


🧑‍💻️M: 와, 개성 넘치는 해시태그들이네요. 지금 하고 계신 업무들도 함께 소개 부탁드릴게요!

🔥 필재님: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모든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재는 숫자를 만들어내는 ‘사업 전략’입니다. 단기 매출부터 중, 장기적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별 액션 플랜부터 협업을 위한 소통까지 진행하고 있어요.
두 번째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테스트해보고 디벨롭하는 ‘사업 기획’이에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수만가지가 있을텐데,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유의미한 방법들을 실행하며 디벨롭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세일즈’ 입니다. 두들린에 이미 세일즈팀이 별도로 있긴 하지만 제가 하는 ‘세일즈’는 조금 다릅니다! 그리팅을 잘 모르거나 채용 솔루션에 대해 관심도가 적은 분들에게 그리팅을 알리고, 필요성을 설득하는 프리세일즈 작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어요. 현재는 그리팅이 줄 수 있는 가치를 전달하는 ‘가치 세일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들린 사업전략팀 인터뷰

🧑‍💻️M: ‘가치 세일즈’에 대해 언급해주셨는데, 관련해서 간단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 필재님:
그리팅이라는 제품보다는 그리팅이 갖고 있는 가치를 파는 것인데, 그리팅의 기능만 단순하게 소개하기보다는 해당 기능들로 고객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드리고 제안하는 것입니다! 고객 분들은 정말 각자 다양하고 다른 문제를 갖고 있는데, 그리팅이 그런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드릴 수 있는지를 먼저 알려드리고 있어요.

예를 들면, ‘채용 오퍼레이션 관련 지나친 리소스 낭비’를 그리팅은 쉽게 해결해드릴 수 있고, 때문에 단순 오퍼레이션이 아닌 보다 더 중요한 채용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고 말씀을 드리고 있어요. '#그리팅을쓴다는건 #채용에진심이라는것'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가치를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M: 필재님께서는 두들린에서 정말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계신데, 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려우셨던 부분은 없으셨을까요? 관련 에피소드가 있는지도 너무 궁금해요!

🔥 필재님:
두들린이 굉장히 젊은 팀이다보니, 다른 팀이나 다른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두들린이란 팀에 줄 수 있는 저만의 노하우나 가치가 분명히 있지만 직접적으로 조언을 하면 꼰대처럼 느껴질 수도 있고 상대방이 불편할 수도 있을까에 대한 걱정도 있었어요.

때문에 최대한 간접적으로 글을 써서 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전달하거나, 세미나를 개최해서 관련 팀에게 업무적인 팁을 공유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해보고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슬랙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콘텐츠를 써서 공유해보기도 했어요.

👀
필재님의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슬랙 커뮤니케이션’ 포스팅 보러가기!

🧑‍💻️M: 필재님께서는 정말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두들린에서 멋진 커리어를 만들어나가고 계신데요! 오시기 전에는 어떤 경험들을 하셨는지도 함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 필재님:
처음 두산 중공업(현 두산에너빌리티)에서 HRD로 업무를 시작했어요. HR 업무도 만족스러웠지만 돈을 직접 벌 수 있고, 성과가 눈에 보이는 부서에서 일하고 싶어서 ‘해외 영업’으로 직무를 전환했었습니다.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등 다양한 국가의 발전소 관련 자재와 관련해서 해외 영업 업무를 진행했어요. 다만 생각보다 이런 영업 업무가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리는 일이었고, 계약을 체결하는 평균 리드타임이 10년 이상일만큼 너무나 길어 빠르게 움직이는 조직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점차 들었었던 것 같아요.

때문에 스타트업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고, 모비데이즈, 블라인드, 리멤버라는 회사들에서 채용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HR과 영업이라는 경험들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곳들에서 다양한 시도들을 해왔습니다!

두들린 사업전략팀 인터뷰

🧑‍💻️M: 정말 큰 회사와 성장하는 회사에서 멋진 커리어를 쌓아오셨었는데 두들린에 입사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필재님:
채용 사업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ATS를 알게 되었고, 그리팅까지 발견했었어요. 그리고 이전 직장에서 함께 했던 팀원이 마침 두들린에 합류하면서 회사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들려줬었고, CEO인 태규님, 피플팀 리드인 민호님과 여러 차례 대화를 나누면서 두들린에 대한 관심을 키워갔습니다.

제가 가진 회사를 고르는 기준은 3가지인데, 이 3가지가 두들린에 모두 부합했었어요. 먼저, 두들린은 '제품의 개발과 개선을 위해 모든 조직이 합심하는 회사'였어요. 모든 구성원들이 진짜 그리팅을 정말 사랑하는구나라는 것을 많은 포인트에서 느낄 수 있었고, 이런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면 정말 좋은 제품, 성공하는 제품을 만들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랑받는 제품을 만드는 곳인가’라는 기준이 있었는데 ‘그리팅’이라는 채용 솔루션을 실제로 많은 분들이 만족해하며 쓰고 있었고, 자연스럽게 추천하는 모습을 보며 ‘그리팅’이 정말 고객에게 사랑받는 제품이라고 느꼈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와 제품이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가’라는 기준이 있는데, 회사에 제가 줄 수 있는 비즈니스적 인사이트와 이를 통해 성공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겠다고 확신이 들었고, 이 기준에 딱 부합했습니다.


🧑‍💻️M: 필재님은 항상 열정이 넘치시는 분 같아요! 이렇게 열정을 잃지 않고 꾸준히 업무를 하실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 필재님:
저는 개인적으로 어떤 문제를 해결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을 정말 크게 느끼는 사람이에요. 다양한 방법과 시도로 해당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희열이 너무 좋고, 크기 때문에 끊임없이 일에 대해 생각하고 계속 다양한 아이디어나 질문들을 던지고 있습니다. 일과 개인 생활은 완벽히 분리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일상 생활 중에서도 빈 시간마다 일 생각을 할 수도 있고, 일을 하면서도 급하게 개인적인 일을 처리해야 한다면 중간에 그런 일들을 처리할 수도 있고요. 저는 비어있는 시간에는 자연스럽게 일 생각을 하는데, 문제를 푸는 게 재밌고 일을 하는 게 재밌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또 저는 성공에 대한 열망이 굉장히 큰 사람이에요. 그 동안 꾸준히 ‘성장’은 했지만 ‘성공’ 했다고 자신있게 말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해요. 때문에 두들린에서는 자신있게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도록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M: 이렇게 초심과 원동력을 잃지 않는 필재님의 최종 목표나 꿈은 무엇인가요?

🔥 필재님:
B2B 세일즈, 그리고 사업개발 영역에서 성장과 성공의 스탠다드를 제시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관련해서 최근에 두들린만의 세일즈 모델을 만들고 있어요. 어떤 분이 오더라도 이 세일즈 모델을 활용한다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B2B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두들린 사업전략팀 인터뷰

🧑‍💻️M: 두들린 사업전략팀의 목표도 궁금합니다!

🔥 필재님:
사업 성장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두들린만의 성장 방정식을 만들고, 그리팅 자체의 시장 가치를 높이는 게 저희 팀의 목표예요. 이를 위해서 상상 가능한 모든 것들을 꺼내고, 실행에 옮겨보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제품팀이 그리팅이라는 제품을 잘 만드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면, 사업전략팀은 ‘그리팅’ 이라는 제품을 통해 여러가지 가치를 찾아내고 다양한 매출 통로를 만들어내보려고 해요.


🧑‍💻️M: 최근에 사업전략팀에서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매니저분을 추가로 모시고 있는데 채용을 진행하게 된 배경도 들려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필재님:
저와 함께 필드를 뛰며 그리팅을 더 많은 고객에게 소개하고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파트너가 필요해서 채용을 진행해보게 되었어요.

‘그리팅’ 이라는 제품이 고객 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그리팅을 모르는 분들도 굉장히 많아요. 이러한 고객 분들을 발굴하고, 가치 제안을 하는 사람은 아직 저 혼자인데, 사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기 위해서 저 혼자 이런 업무를 하기에는 리소스가 부족한 상황이에요.

때문에 아직 닿지 못했던 고객들을 발견하고, 이런 잠재 고객들을 관심 고객들로 이끌어내는 사람이 필요해요. 개인적으로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매니저 분이 온다면, 사업전략팀이 3명이 될 텐데, 3명 모두가 맡은 일에서 성공을 할 수 있게끔 서포트하고 믿으며 함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팀을 만들고 싶습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고 전략을 세워서 다양하고 큰 고객들을 그리팅의 고객으로 만들면서 함께 희열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M: 두들린의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매니저'는 어떤 사람이 어울린다고 생각하시나요?

🔥 필재님:
대한민국에서 채용에 진심인 기업은 곧, 모두 그리팅의 고객이 될 거예요. 이런 채용에 진심인 잠재 고객들을 잘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잘 수집할 수 있고,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네트워크를 잘 확장해나갈 수 있는 분이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매니저'에 어울릴 것 같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세일즈 매니저는 고객을 찾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설득까지 진행할 수 있어야 해요. 때문에 각각 다른 니즈를 가진 고객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 상상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이를 구체화해서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분이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M: 마지막으로 곧 합류하게 될 미래의 두들린 팀원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 필재님:

제품의 성장, 회사의 성장 그리고 나의 성장이 하나로 연결되는 곳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두들린은 이 세 가지가 모두 연결되어 있고, 때문에 일하는 것이 재밌게 느껴지는 곳입니다. 내가 하는 업무가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제품에 반영된다는 것은 생각보다 엄청나게 재밌는 일이에요! 얼른 합류하셔서 이런 재미를 같이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두들린 사업전략팀 인터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