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해시태그로 간단히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 태규님 : #그리팅CEO, #이것저것 #다해요 #ENFP #그리팅좋아
🧑💻️M: 그리팅에 대해 짧고 굵게 자랑 한 번 먼저 부탁드립니다!
🤗 태규님 : 먼저 그리팅에 대해 자랑해볼게요!
그리팅은 ‘사용성이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해요. 서비스를 런칭한지 이제 약 1년이 되었지만 아웃바운드 영업을 따로 하지 않아도 1,600개의 기업이 가입해주셨을 정도로 정말 많은 분들이 찾아주고 있어요.
사실 그리팅은 아직 완벽한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열심히 채용 담당자 분들께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빠르게 추가하고 있고, 이렇게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면서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찾아주고 계십니다!
(1년에 업데이트만 300번, 미친 실행력의 스타트업 이야기 )
그리고 팀에 대해 자랑을 해보자면, ‘할 수 있는 것을 다 해볼 수 있는 회사'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나 제안에 제약이 없고, 각 담당자들에게 필요한 권한을 모두 드리고 있어서 다양한 시도를 자유롭게 해볼 수가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국내 1위 ATS인, 그리팅이 정말 잘 되고 있다보니 이러한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선택지도 다양하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M: 와, ‘짧게’라고 말씀드리지 않았으면 그리팅 얘기로 밤도 새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그리팅이 어느 곳을 바라보고 있는지 그리팅의 비전에 대해서도 한 번 말씀 부탁드립니다!
🤗 태규님 : 그리팅의 비전은 ‘채용 문화를 새롭게 바꾸어 나가는 것'입니다.
학업 성취 → 취업까지 이어지는 프로세스가 과거의 보통 성공 방정식이었다면 최근에는 이러한 방정식이 많이 바뀌었다고 생각해요.
이제는 ‘경험'이 중요한 시대이고, 그것들을 알고 있지만 시스템과 많은 분들이 과거의 방식과 관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서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공부 → 대학 → 취업이라는 틀에 갇힌 공채 시스템은 이미 사라지고 있는데, 채용담당자들을 위한 시스템들은 예전의 방식에 맞춰져있어서 기업과 지원자들의 소통이나 채용 문화가 더 개선되기 어렵다는 점을 먼저 파악했어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기 위해 채용관리솔루션인 그리팅으로 채용담당자들의 어려운 환경을 바꾸고 개선하면서 기업 측면에서 채용 문화를 바꿔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이러한 부분에 공감해주신 덕분에 그리팅이 사랑받는 제품이 되기도 했구요!
하지만 ‘그리팅'은 앞으로 채용문화를 바꾸기 위해 더 많은 것들을 해보고 싶습니다.
🧑💻️M: 오, 그렇다면 더 많은 것들을 해보기 위해 ‘사업개발 매니저' 포지션을 새로 채용하게 되신 걸까요? 신규 채용하는 ‘사업개발 매니저'에 대해 설명 한 번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태규님 : ‘사업개발 매니저'는 그리팅이 처음으로 채용하는 포지션인데,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스타 플레이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팅이라는 팀이 내부적으로 열심히 고민했던 부분에 대해 실제로 액션까지 취해주면서 그리팅의 목표를 더 높게, 그리고 더 빨리 달성할 수 있게 해주시는 분을 찾고 있어요.
팀에 스타 플레이어가 영입되었을 때처럼, 사업 개발 매니저 분의 도움과 전략적인 선택이 더해진다면 더 높이 날아오를 수 있는 날개가 생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M: 정말 중요한 포지션이군요! 그럼 구체적으로 사업개발매니저로 입사하게 되어 해결해야 할 과제나 업무에 대해 말씀 가능하실까요?
🤗 태규님 : 첫 번째로는 ATS 중 그리팅이 압도적인 1등 서비스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현재도 J커브를 그리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이 성장세를 잃지 않고 보다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제휴' 등 해야 할 과제가 아직 많습니다. 이런 과제들을 함께 하면서 그리팅의 성장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첫 번째로 드리고자 하는 과제입니다!
두 번째로는 그리팅과 함께 일을 하는 많은 기업들과 끊임 없이 협업을 하며 시너지를 내는 것입니다.
그리팅은 앞과 뒤로 모두 열려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여러 서비스나 기업들과 협업을 하고 있고, 관계도 좋은 편입니다. 이런 기업들과 함께 협업하며 일을 잘 하고 있는지 끊임 없이 점검하고, 시너지를 내는 것이 저희가 드릴 과제입니다.
🧑💻️M: 오 정말 중요한 일들을 하는 분이군요! 그럼 이런 과제를 잘 할 수 있는 사업개발매니저는 어떤 분들이 가장 어울릴까요?
🤗 태규님 : 채용 관련 B2B SaaS 제품을 운영하고 있다보니, 채용 플랫폼이나 B2B SaaS에 대한 이해도가 높거나 관련 경험이 있는 분들이 이 포지션에 어울리는 분들이에요! 하지만 관련 경험이 없더라도 문제를 풀기 위해 깊게 경험해서 끝내는 그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는 분, 문제 해결에 대한 순수한 열정이 있는 분이라면 바로 그리팅이 찾고 계신 분일 것 같습니다!
사업개발 매니저로 입사하게 되시면 새로운 것들을 제안하고, 세팅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즐기는 분이라면, 그리고 채용시장이 가진 문제점에 대해 공감을 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더욱 좋겠죠!
🧑💻️M: 채용 기준이 쉽지만은 않아보이네요..! 그렇다면 반대로 그리팅 사업개발 매니저로 입사하게 된다면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요?
🤗 태규님 : 저희가 찾고 계신 사업개발 매니저의 연차는 이것 저것 새로운 것을 해보고 싶지만, 그러한 것들을 또 마음대로 해보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분들이 많은 연차일 것 같아요. 하지만 그리팅에 오신다면 새로운 것들을 마음껏 제안하고 거침없이 실행까지 해보실 수 있습니다!
앞에서 자랑했던 것처럼 그리팅은 해보고 싶은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을 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즐거운 업무 경험까지 얻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덤으로 그리팅만의 여러가지 노하우들도 함께 공유드려 볼 예정입니다.
🧑💻️M: 이야기만 들어도 든든하네요! 이런 거침없는 지원부터 적극적으로 협업까지, 사업개발매니저 분과 함께 업무할 분들은 누가 있으실까요?
🤗 태규님 : 주로 저나 그리팅의 그로스 매니저 혹은 PO와 함께 일하게 될 예정입니다. 그리팅의 전략을 전반적으로 기획했던 분들과 함께 일하게 될 예정이지만, 그 외 다른 분들과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협업을 진행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M: 이제 마지막 질문인데, 마지막 하면 역시 하고 싶은 말이죠! 사업개발매니저 지원자 분들께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 태규님 : 최근에 상장 시장이 다소 불안정해지면서 스타트업에 대한 불안감도 높아지셨을 것이라 생각해요. 투자 받기가 다소 어렵고, 예전만큼 빠르게 성장하기가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상황이죠.
하지만 B2B SaaS는 최근에 급격히 뜨고 있기도 하고, 장기적으로 더 커질 시장입니다! 그 중 1등인 서비스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성공 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자부해요.
그리고 저는 항상 채용 기준이 ‘일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고, 꿈이 있는 분인가’를 보는데, 그런 분들이라면 안 올 이유가 전혀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팅은 논리만 통한다면 무엇이든 시도해볼 수 있는 곳이고,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드릴 준비가 되어 있는 곳입니다!
🧑💻️M: 와, 마지막 말씀 너무 좋네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안 여쭤봤으면 너무 아쉬웠을 것 같아요. 그럼 인터뷰의 마지막으로는 법인명인 ‘두들린' 삼행시로 마무리 해보겠습니다!
두 : 말 않고
들 : 어가고 싶은 회사 1위는 바로 두들린이죠! 인정하시나요?
린 : 정합니다!.
P.S. 그리팅이 보는 태규님!
😊재원님 : 태규님은 '백미러'에요! 앞만 보고 가는 저에게 뒤를 돌아보게 해주시고, 한 번 더 세심하게 저를 챙겨주곤 하십니다.
😊지인님 : 태규님은 '자가용'이에요! 업무를 하다가 막히는 것이 있을 때마다 뻥뻥 뚫어주고, 보다 편하게 업무를 하게 도와주세요. 너무 편해서 자꾸 찾게 됩니다…!
😊일석님 : 태규님은 '바보'에요. 그리팅 밖에 모르는 바보. 출근을 해서도, 퇴근을 해서도 그리팅 생각만 가득하시기 때문입니다!
😊재웅님 : 태규님은 '커피'에요. 매일 저의 가슴을 더 뛰게 만들어주시고, 없으면 허전한 분이에요!
😊태우님 : 태규님은 '공기'같아요. 협업을 자주 하지 않는데도 늘 보이지 않는 데에서 누구보다 많은 도움을 주시고 계세요! 그래서 정말 항상 같이 있는 것 같고,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