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가 본격적으로 청년 세대로 자리 잡으며 기업 내 채용 경험에 대한 개선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Z세대는 지원하는 기업의 채용 경험에 따라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요즘 기업에서는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형성과 활발한 인재 채용을 위해 '채용 마케팅' 업무를 분리하여 관리하기도 합니다.
특히 채용 프로세스의 첫 단계인 채용공고는 기업 이미지 형성과 구직자의 입사 결정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채용공고 디자인에도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데요. 단순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흔한 채용공고 양식에 맞추어 구인을 하게 되면, 더이상 지원자의 눈길을 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채용공고를 멋지게 완성하여 구직자를 끌어 모을 수 있을까요? 이번 게시글에서 참고하기 좋은 채용공고 디자인 사례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채용공고 디자인 팁
1) 핵심만 뽑아 전달하기
채용공고 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가독성과 간결성입니다. 장황하게 늘어 놓은 채용공고를 보면, 사람들은 지루함을 느끼고, 핵심을 파악하지 못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기업 이미지가 있다고 하더라도 되도록 한 문장에서 두 문장 이내로 압축해서 간결하게 표현하고, 더 자세한 내용은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해 전달하도록 합시다.
- 필수 채용공고 양식
1. 기업명
2. 직무명
3. 채용인원
4. 자격요건
5. 주요업무
6. 제출서류 & 지원방법
7. 문의처(이메일/홈페이지 주소/연락처) - 추가적 채용공고 양식
1. 기업소개
2. 인재상
3. 우대조건
4. 근무환경
5. FAQ
6. 기타 안내사항
2) 일러스트&아이콘 활용하기
채용공고 포스터에서 전달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일러스트와 아이콘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업 이미지를 표현하고 싶거나 채용 과정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싶을 때 이미지를 활용하면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무료 일러스트&아이콘 사이트
DrawKit https://drawkit.com/
ICONS8 https://icons8.com/
Freepik https://www.freepik.com/
Flaticon https://www.flaticon.com/packs
3) 채용공고 디자인 템플릿 활용하기
채용공고 포스터 디자인에 쏟을 시간이 부족하다면, 채용공고 템플릿을 활용해서 채용공고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채용공고 템플릿 사이트에는 상황에 맞는 다양한 디자인 레퍼런스가 준비되어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채용공고 템플릿 사이트
망고보드 https://www.mangoboard.net/
미리캔버스 https://www.miricanvas.com/
2. 채용공고 디자인 사례
1) 대학내일 채용공고
마케팅이나 기획처럼 트렌드를 빨리 캐치해야 하는 직무에서는 채용공고 디자인 에 더 공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감한 디자인과 강렬한 카피 문구로 Z세대를 끌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MZ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대학내일의 경우, 채용공고 포스터에서 기업 이미지를 과감하게 보여 주었습니다. 채용공고 포스터의 첫 시작부터 MZ세대를 겨냥하여 기업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특히 '우리는 이렇게 일합니다' 부문의 문구는 젊은 기업의 문화를 잘 보여줍니다.
기업소개와 근무환경은 채용공고 양식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기재했을 때, 매력 포인트가 됩니다. Z세대는 자유롭고,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갖추고, 워라밸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기업에서 일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화를 가진 기업이라면 채용공고에 이를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글림 채용공고
디자인 이해도가 높은 구직자를 원한다면, 채용공고 포스터에서부터 감각을 드러낼 수 있는 채용공고 디자인을 선택합시다. 예쁜 채용공고 디자인의 경우, 디자이너가 핀터레스트와 같은 이미지 사이트로 스크랩하여 레퍼런스로 활용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위 글림 채용공고 양식 의 경우에도 핀터레스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3) 매드업 채용공고
마케팅 회사가 만드는 마케터 채용 공고를 살펴봅시다. 매드업은 디지털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AdTech 스타트업인데요. 인턴 포지션에 대한 공고이니 만큼, 이 기회를 통해 지원자가 얼마나 성장 중심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 어필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상단의 메인 이미지부터 'HOW WE ACT'에 나타나있는 문구까지, '성장'이라는 키워드에 맞추어 일관된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입사 후 어떠한 교육 과정을 거치는지 명시한 것 또한, 성장에 목말라 있는 루키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4) 패스트파이브 채용공고
최근 채용 브랜딩의 관점에서, Employer Branding이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는데요. 회사 내부 임직원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전달하여 지원자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하나의 예시로 볼 수 있습니다.
패스트파이브 채용 담당자 공고는 임직원들의 인터뷰를 통해 회사가 일하는 방식과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달한 사례입니다. 단순히 회사의 관점에서 지원자에게 정보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의 관점에서 지원자가 왜 이 공고에 지원해야 하는지를 설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네이버 쇼핑 채용공고
네이버 쇼핑 채용공고 포스터 첫 부분에서는 네이버 쇼핑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구직자는 자신이 업무에 투입되게 되면, 어떤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게 될지 간략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맨 아래에서 FAQ를 제공하며, 구직자가 가질 수 있는 흔한 궁금증을 미리 풀어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친절한 기업 이미지를 형성하며, 불필요한 문의 과정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네이버 쇼핑 채용공고의 경우, 앞으로의 채용공고 템플릿으로 활용하기 좋을만큼 무난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채용공고를 만들어 오래 사용하고 싶다면 네이버 쇼핑 채용공고처럼 디자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 망고보드 채용공고 템플릿
디자인 제작 도구를 만드는 회사는 채용 공고를 어떻게 디자인할까요? 망고보드의 채용공고는 필수 양식을 잘 갖춘 템플릿 입니다. 어디에나 사용하기 좋은 무난한 디자인, 밝은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는 일러스트가 사용되어 디자인에 시간을 들이기 힘든 기업에서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은 채용공고 템플릿 입니다.
7) 카카오M 채용공고
카카오M 채용공고 포스터 는 기업이 하는 일, 이미지를 잘 표현한 채용공고 디자인 입니다. 콘텐츠를 다루는 기업인 만큼 첫인상이 되는 부분에서 일러스트를 활용해 통통튀는 기업 이미지를 잘 살렸습니다.
8) 카카오 채용공고
카카오 채용공고 디자인에서는 일반적인 포스터 형태를 취하여 아이콘을 강조하였습니다. 블라인드 채용 방식에 걸맞는 간결한 표현 방식으로, '실력'만 보겠다는 자신감과 의지가 느껴집니다.
9) 미리캔버스 채용공고
미리캔버스 채용공고 디자인에서는 기업을 대표하는 캐릭터가 활용되었습니다. 마케팅, 디자인, 플랫폼, 콘텐츠 계열의 기업의 경우, 자사 캐릭터를 활용하여 채용공고 디자인 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로 미리캔버스도 망고보드처럼 채용공고 템플릿을 많이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0) 한샘 채용공고
한샘 채용공고 양식 에서는 직무 소개가 길게 들어갔습니다. 구직자는 직무 소개를 보며, 자신이 업무에 적합한 지, 어떤 과정으로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직원이 되면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떤 대우를 받게 될 지 구직자가 잘 알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