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두들린 채용 총 결산

두들린은 Series-A2까지 투자를 받은 초기 스타트업이고, B2B SaaS인 그리팅 ATS와 TR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과 B2B 서비스라는 특징 때문에 채용이나 HR을 담당하는 분이 아니라면 알기 어려운 서비스이고, 회사에요.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서비스와 회사 덕분에 쉬지 않고 채용을 진행해왔습니다. 다양한 포지션을 오픈했고, 지원자 분들께 ‘두들린’이라는 회사와 ‘그리팅’이라는 서비스를 알리고, 좋은 분들을 모셔오기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여왔어요. 어떤 시도들과 노력들을 해왔는지, 또 지원자 분들은 두들린에 무슨 이유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2023 두들린 채용 총결산 콘텐츠를 통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두들린 팀 스토리 보러 가기!


2023 두들린 채용 총 결산

두들린, 그리팅, 채용, 채용브랜딩, 개발문화, 개발자, 엔지니어, 세일즈, 프로덕트매니저, PM

먼저, 2023년 두들린 채용을 되돌아보며 콘텐츠부터 면접 경험까지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어요! (23년 12월 4일 기준)

1️⃣ 높은 지원자 경험

쉴 새 없이 채용을 진행했는데도 불구하고, 면접 만족도 점수는 5점 만점에 4.7점을 기록했습니다. '빠른 전형 결과 전달'과 '그리팅을 활용한 친절하고 개인화된 안내 메시지' 그리고 '커피챗 같은 편안한 면접 분위기'를 만족스러운 이유로 꼽아주셨습니다. 그리고 지원자 분들의 정보를 확실히 인지하고, 이에 기반한 밀도 높은 대화까지 언급해주셨어요.
두들린은 ‘다이렉트 소싱’이나 ‘TRM’을 진행하더라도 후보자 분들 중심의 커피챗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데, 후보자 및 지원자 중심의 다양한 노력들이 빛을 발한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두들린이나 지원 포지션에 대해 정말 많은 의견들을 주셨는데,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다채로운 채용 콘텐츠

‘그리팅’은 채용 담당자들이 주로 쓰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그리고 아직 Series-A인 초기 스타트업이기 때문에 많은 지원자분들이 그리팅이나 두들린에 대해 잘 모를 수 밖에 없었어요. 때문에 그리팅이나 두들린을 지원자 분들께 많이 알리기 위해 다양한 채용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배포해왔습니다. 바쁜 업무 중에도 ‘인터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시고, 솔직하게 말씀주신 구성원 분들 덕분인 것 같아요. ‘29개’의 블로그 콘텐츠는 6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고, 블로그 콘텐츠 외에도 EO와 함께한 유튜브 콘텐츠는 N만회라는 조회수를 기록했어요! 마찬가지로 블로그 콘텐츠 인기 순위부터 유튜브 콘텐츠도 본문에서 조금 더 이야기해보겠습니다!

3️⃣ 눈높이에 맞춘 소통

지원해주신 분들은 두들린을 어떻게 알게 되었고, 어떤 점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두들린은 공고가 잘 이해가는지 지원자 눈높이에서 여쭤보는 ‘1분 설문조사’와 면접 경험이 만족스러웠는지 여쭤보는 ‘면접 만족도 조사’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며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 설문조사 데이터를 정리해보면서 지원자분들이 ‘두들린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 ‘두들린을 알게 된 경로’부터 ‘경로별 유입 순위’까지 알 수 있었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용 포지션

두들린, 그리팅, 채용, 채용브랜딩, 개발문화, 개발자, 엔지니어, 세일즈, 프로덕트매니저, PM

2023년 두들린은 다양한 포지션을 채용했습니다. 개발 직군부터 비개발직군까지 두들린과 그리팅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에 맞춰 많은 분들을 모셔왔어요. 채용 서비스를 만드는 회사답게 두들린은 채용에 누구보다 진심이지만 높은 채용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들린의 채용 기준은 무엇인지, 어떤 분들을 선호하는지 많은 분들이 문의를 주셨어요.
두들린은 ‘왜’(Why)에 기반해서 깊게 고민하고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보신 분들이 주로 모여 있는 곳입니다. 때문에 문제를 스스로 정의할 수 있고, 해당 문제를 풀기 위해 깊게 고민하고 실행하고 성과까지 이끌어내신 분이라면,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즐기는 분이라면 두들린과 잘 어울리는 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제 정의 부터 그에 따른 액션, 그리고 성과가 이력서 등에 잘 나타나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정답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팀의 목표를 위해 끊임 없이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분을 선호하고 있어요. 업무에서 정해진 해답지는 누구도 주지 않고, 어디에도 없기 때문에 다른 구성원 분들과 끊임 없이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토론하며 최적의 판단을 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만약, 본인의 생각만을 고집하거나 다른 구성원 분들과의 토론이나 소통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두들린과는 다소 맞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두들린은 현재도 활발하게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백엔드, 프론트엔드, 데브옵스 엔지니어 분들과 프로덕트 매니저(PM), 세일즈 매니저(SDR), 마케팅 매니저, 커뮤니티 매니저까지! 두들린에서 주도적으로 업무에 몰입하고, 서비스,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지원해주세요!

그렇다면 두들린 지원자 분들은 어떤 경로를 통해 두들린에 지원하고 있을까요? 지원자와 최종 합격자의 1순위 유입경로는 모두 직접 지원(두들린 홈페이지, 블로그 등)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직접 지원에 뒤이어 지원자 유입 경로 순위는 잡플래닛, 프로그래머스가 2, 3위를 차지했어요. 홈페이지나 블로그 혹은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두들린을 알게 되고, 실제로 지원까지 해주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1️⃣ 직접 지원 (두들린 홈페이지, 블로그 등)
2️⃣ 잡플래닛
3️⃣ 프로그래머스


채용 콘텐츠

두들린, 그리팅, 채용, 채용브랜딩, 개발문화, 개발자, 엔지니어, 세일즈, 프로덕트매니저, PM

두들린에서 발행하는 채용 콘텐츠 종류를 나눠보자면 아래와 같아요!

  • 솔직하게 구성원 분들의 이야기를 녹여낸 직무인터뷰, ‘두들IN’
  • 두들린이 일하는 방식부터 조직문화까지 그린, ‘두들린사이드’
  • 그리팅 ATS/TRM 서비스 개발 이야기와 관련한, ‘개발 스토리’
  • Youtube등에 나온 콘텐츠를 녹여낸 ‘Doodlin Play’
  • 두들린과 그리팅 업데이트 소식을 그려낸 ‘그리팅 뉴스’

그 중에서도 약 30개의 블로그 콘텐츠 중에서 지원자 분들이 가장 많이 사랑해준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1️⃣ 투자사가 사랑할 수 밖에 없는 회사,  두들린😍
2️⃣ [CTO 인터뷰] 두들린 개발팀은 지금도 성장 중이에요.
3️⃣ 국내 B2B SaaS 성장률 1위. '그리팅'을 만드는 '두들린' 이야기

두들린은 2021년 말 시리즈A(43억 원)을 투자 받은 지 14개월 만에 23년 2월 106억 원 규모의 A-2 후속 투자를 유치하며,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빠르게 성장해나가고 있는데요! A-2 후속 투자와 맞물려서 투자사 분들의 인터뷰, 투자사가 사랑할 수 밖에 없는 회사, 두들린 콘텐츠를 만들어보았어요. 사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 ‘왜’ 두들린을 믿고 투자까지 진행했는지 그 이유를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았어요. 이런 궁금증을 두들린이 아닌 투자사 분들의 입장에서 풀어내고, 두들린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신뢰하고 좋아해주는 콘텐츠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해당 콘텐츠를 통해 들린의 빠른 성장부터 조직문화까지 알게 되고, 실제 지원으로도 다수 이어졌던 것 같습니다.

23년 가을, 두들린 CTO 동민님과 두 번째 인터뷰인 ‘두들린 개발팀은 지금도 성장중이에요’를 진행해보았는데, 서비스를 ‘잘’, 그리고 ‘빠르게’ 만들어나가려고 노력하는 두들린 개발팀에 대한 이야기로 콘텐츠를 구성했습니다. 개발팀이 24년 풀고자 하는 과제와 부족한 부분들부터 개발문화까지 개발팀 이야기를 알차게 담아보았고, 많은 엔지니어 분들이 읽어주셨습니다! 실제로 두들린에 합류하면 어떤 문제를 같이 풀어나갈 수 있을지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고 피드백도 주셨던 콘텐츠에요.

마지막으로 BZCF에서 두들린 CEO인 태규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 B2B SaaS 성장률 1위, '그리팅'을 만드는 두들린 이야기 콘텐츠를 만들어주셨어요. 창업부터 어떻게 성장했는지, 두들린은 어떤 사람들이 모여있는지와 앞으로의 비전을 솔직하게 그려낸 인터뷰로 지원자 분들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신 콘텐츠였습니다!


직무 인터뷰의 경우, CTO인터뷰 외에 피플팀 인터뷰와 PO인터뷰가 순위권에 들었고, 최근 90일간 가장 조회수가 많았던 콘텐츠는 PM인터뷰두들린사이드-TRM이었습니다. 23년 10월에 새로운 서비스인 ‘그리팅TRM’을 런칭했는데 해당 제품에 대해 지원자 뿐만 아니라 많은 HR담당자 분들이 서비스 자체에 관심을 갖고 콘텐츠까지 읽어주셨습니다.

그리고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 새로 진행되는 프로덕트 매니저 (PM) 채용으로 PO/PM인터뷰도 많은 분들이 읽어주셨어요. PO와 PM의 정의는 회사마다 다른데, 두들린은 PO와 PM의 정의를 어떻게 하고 어떻게 협업하고 있는지를 해당 콘텐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그 외에 EO를 통해 그리팅 소개 영상과 채용 설명회 진행까지 해보았는데요. B2B SaaS 연합 채용 설명회의 경우에는 개발자 중심의 채용 설명회와 성장하는 B2B SaaS 기업들의 연합 채용 설명회라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B2B SaaS 연합 채용 설명회 - 두들린 편집본


지원자 경험

두들린, 그리팅, 채용, 채용브랜딩, 개발문화, 개발자, 엔지니어, 세일즈, 프로덕트매니저, PM

두들린은 1분 설문조사, 면접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지원자와 적극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소통하고 있는데요! 지원자 분들의 목소리를 모아보니 유의미하고 재밌는 결과를 볼 수 있었어요.
먼저, 지원자 경험을 위해 두들린에서 가장 신경쓰고 있는 면접에서 5점 만점에 평균 4.7점이라는 높은 만족도가 나왔습니다. ‘빠른 회신 및 친절한 안내’, ‘커피챗 처럼 진행되는 편안한 면접’, ‘1,2차 면접에서 제공되는 인상깊은 웰컴레터’등을 이유로 꼽아주셨어요. 실제 지원자 분들이 정말 다양한 피드백을 공유해주셔서 몇 가지만 공유해보겠습니다!

1. 커피챗에서 두들린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하고 서로 알아가고자 하는 점에서 같은 목표를 가지고 한 회사를 성장시킬 동료를 꾸리고자 한다는 느낌을 받아서 좋았습니다. 2. 비즈니스, 동료, 경영 의사결정 등 다양한 분야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구체적이었는데, 이 점에서 내부 소통과 공유가 잘 되는 조직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3. 실무 면접에서도, 지원자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목적과 근거로 일을 하는지 물어보는 점이 정말 함께할 동료를 찾는 것 같아 함께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굉장히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했던 점이 너무 좋았습니다. 마치 그냥 같은 실무자분들 만나서 수다 떠는 느낌이었어요. 제가 지금까지 겪었던 면접 분위기 중에 제일 좋았었고 함께 일하면 굉장히 잘 맞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대략적으로 현재 회사의 상황이나 입사 후 맡아야될 업무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해주셨던 점도 너무 좋았습니다. 면접 내내 면접관분들의 친절함과 배려심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지금까지 다수의 면접에 참여하였지만, 대부분 스피드퀴즈식의 질문과 개념적인 깊이 파악을 위한 꼬리물기 식의 질문들이었습니다. 두들린에서 경험했던 실무진 면접에서는 사전과제 결과물과 포트폴리오에 언급한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을 받았었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떤 결정을 내렸으며, 다른 해결 방식과의 차이점 등 실제로 제가 고민하고 찾아보았던 부분들에 대해 질문해주셨고 답변에 경청해주셨습니다. 신입 개발자 입장에서 분명 기술적으로 Best의 선택은 아니었을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당시의 기술 숙련도에서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직접 이야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면접관분들께서 신입이지만 같은 엔지니어로서 대하고 계신다는 기분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마치 그냥 같은 실무자분들 만나서 수다 떠는 느낌이었어요. 제가 지금까지 겪었던 면접 분위기 중에 제일 좋았었고 함께 일하면 굉장히 잘 맞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두들린, 그리팅, 채용, 채용브랜딩, 개발문화, 개발자, 엔지니어, 세일즈, 프로덕트매니저, PM

지원자 분들이 두들린에 관심을 갖고 지원까지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커리어 개발 및 직무 적합성
2️⃣ 회사 비전
3️⃣ 기업 문화

많은 지원자 분들이 주도적으로 몰입해서 일할 수 있고, 회사 서비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선호하셨고, 그런 점에서 두들린에 지원해주셨어요. 그리고 B2B SaaS 중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그리팅의 비전과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기업 문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원까지 해주셨습니다.


두들린에 대한 정보를 가장 많이 접한 채널은 무엇인가요?

1️⃣ 두들린 홈페이지
2️⃣ 유튜브
3️⃣ 잡플래닛
4️⃣ 링크드인

두들린은 2023년에 채용 홈페이지를 리뉴얼 했는데, 두들린의 색깔을 잘 담은 홈페이지와 콘텐츠로 많은 분들이 찾아와주셨습니다.
👀 두들린 홈페이지 보러 가기!

그 외에 ‘1년에 300번 업데이트한 두들린’, ‘B2B SaaS 채용 설명회’ 등으로 많은 분들이 찾아와주셨어요. B2B SaaS 기업들과의 연합 채용 설명회는 두들린에서 직접 섭외, 기획해서 EO측에 제안드려보았는데, 해당 유튜브를 통해 최종 합격자 분들도 꽤 생겨서 굉장히 뿌듯하기도 했어요. 그 외에 ‘슈카월드’ 영상 덕분에 유명해진 잡플래닛, 소소하하지만 꾸준히 두들린과 그리팅 소식이 업데이트 되는 ‘링크드인’을 통해 지원자 분들이 두들린 정보를 접해주셨습니다.


Q&A

많은 분들이 설문을 통해 다양한 질문을 주셨는데요. 그 중에 공통적으로 많이 나왔던 몇 가지 질문을 뽑아 답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물론 질문해주신 분들께는 적어주신 이메일로 그 때마다 바로 답변을 드리고 있어요!

1️⃣ 혹시 추후에 지원했던 사람들 중에 후에 TO가 생겨 적합한 인물이 기억나면 먼저 제안이 오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해요.

⇒ 적합한 분이나 좋은 분들은 TRM(Talent Relationship Management)을 위해 ‘그리팅TRM’ 풀에 등록해놓고 관련 T/O가 생긴다면 바로 연락을 드려보고 있습니다. 인재풀 공고에 등록해주셔도 관련해서 적시에 바로 연락드려보고 있어요!

2️⃣ 그리팅의 PO와 PM의 R&R이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요. 해당 직무가 같은 건지 아니면 별개의 직무인지 궁금합니다.

⇒ PO와 PM은 별개의 직무입니다. ‘PO’가 제품의 큰 리더로서 전략적인 방향이나 더 넓은 로드맵을 보면서 의사결정을 한다면, ‘PM’은 맡은 사일로의 리더로서 좁지만 더 깊게 고민하고 실행합니다. PM’과 ‘PO’는‘파트너’ 관계에요. PM은 각자 사일로를 맡아 비교적 좁은 범위에서 문제해결을 고민하다 보니, 그리팅이란 제품 전체 방향성을 보진 못할 수 있어요. 때문에 함께 의논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PO가 있다고 생각해요. PO와 함께 의논하면서 이 방향성이나 해결 방법이 맞을지를 계속 이야기하고,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3️⃣ 이력서 양식에 관한 설명이 없어, 자율 형식인지 혹은 양식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정해진 이력서 양식은 별도로 없으며, 자유롭게 본인의 경력이나 경험을 잘 드러내고 표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의한 문제’를 어떤 ‘고민과 액션’을 통해 해결했고 어떤 ‘성과’로 이어졌는지까지 보여주신다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4️⃣ 두들린 뜻이 무엇인가요?

⇒ 두들린에서의 생활은 "내가 부족하다는걸 쉽게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 됩니다. 처음 팀이 만들어질 때 우린 엄청 미생이었지만, 앞으로는 엄청난 예술을 하자는 취지로 낙서로 예술 작품을 만드는 기법인 ‘Doodlin 을 팀 이름으로 정해보게 되었습니다.

5️⃣ 두들린에 입사하게 된다면 입사 후의 온보딩 과정이 궁금합니다. 채용의 중요성과 타사의 사례는 상세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었지만, 두들린의 문화에 대한 설명은 지원자에게 제대로 전달된 반면, 두들린의 온보딩 세션에 대한 궁금증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 제2의 채용이라고 할 수 있을 온보딩에도 두들린은 진심인데요. 입사를 하시게 되면 두들린과 튜토리얼이란 단어를 합쳐 만든 ‘두토리얼’이라는 컨셉의 온보딩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양한 퀘스트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게 되고, 해당 퀘스트를 수행할 때마다 보상을 받게 돼요! 그리고 업무 히스토리를 알려주거나 일하는 방식을 알려주는 ‘팀 메이트’와 회사 적응부터 다른 구성원분들과의 교류를 도와주는 ‘온보딩 메이트’가 있고, 이 분들도 신규 입사자 분들을 위해 각자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보상을 받고 있어요. 3개월 마다 1on1, 셀프/동료 피드백 등으로 소통도 꾸준히 하고 있고세일즈/PO/PX/CX/P&S에서 진행하는 공통 세션부터 팀 별 세션이 있고, 첫 날에 함께 안내드려보고 있습니다. 온보딩 관련해서는 내년에 콘텐츠로도 만들어서 공유드려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들린, 그리팅, 채용, 채용브랜딩, 개발문화, 개발자, 엔지니어, 세일즈, 프로덕트매니저, PM
신규 입사자 분의 두토리얼 퀘스트 -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어요!

2023년 입사자 분들의 찐소감

👨‍💻백엔드 엔지니어 김성원님
: 진짜 낭만과 열정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 동료들께 항상 감사합니다.

👩🏻‍💻 프로덕트 매니저 (PM) 전혜지님
: 입사하기 전 두들린팀이 일하는 방식을 담아내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보며 기대감을 많이 가졌었는데요, 두들린팀에 합류하여 직접 경험해보니 더 도전적인 상황들도 많고, 같이 해결하나가는 동료들이 좋아서 재밌게 일할 수 있는 것 같아요.

👩🏻‍💻프론트엔드 엔지니어 김예지님
: 두들린은 제품에 애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조직이라 함께 일하는 매 순간이 배움의 연속이었어요. 끊임없이 토론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환경, 능력있는 든든한 동료들과 함께 제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 속에서 많이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데브옵스 엔지니어 Jordy Ruiter님
: 두들린의 사무실에 면접하러 왔을 때 회사의 열정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다른 팀원 분들과 재밌게 그리팅 제품을 개선할 수 있어서 행복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두들린에는 따끈따끈한 새로운 소식부터, 새로 공고가 오픈되면 알려드리는 비정기 뉴스레터가 있는데요. 다채로운 소식부터 활발한 채용 업데이트까지 받아보고 싶다면 구독 신청해주세요!
💌  [Doodlin Update] 뉴스 레터 구독하러 가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그리팅 블로그 | 채용에 대한 인사이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